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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력 있는 e-리더의 조건
로버트 하그로브 지음, 박정인 감역, 이용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02년 3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마치 잡다하고 방대한 지식들을 모아놓은 잡학사전같다.
인터넷 경제와 E커머스, 패러다임의 변화, 시너지 효과, 수평적 리더 등 E-비즈니스에 관한 다양한 개념과 사례들이 등장하지만 그 어느 것도 간단명료하게 정의되어있지 않다.(아니면 문외한인 독자가 읽기에는 너무도 난해하다.)
간혹 재미있는 표현과 사례들이 등장하기도 한다.
예를 들면, 많은 e-비즈니스가 ‘오즈의 마법사’ 신드롬에 걸려 있다는 표현이다. 위대한 오즈에 해당하는 많은 웹 사이트, 브랜드 등의 커튼을 젖히면 막상 그 안에는 캔사스에서 온 자그마한 체구의 노인 한 명만 있다는 것이다.
EI의 광고전략도 놀라운 부분이다.
어떤 사람이 출근길에 지갑을 주웠다. 사무실에 들어와서 지갑을 열어보니 10달러짜리 지폐 한 장과 한 장의 카드가 들어있다. 카드에는 광고문구와 해당 웹사이트의 주소가 적혀 있다.
반면에 슈퍼볼의 광고시간에 2백만 달러를 쏟아 부은 광고는 시청자가 잠깐 부엌에 갔기 때문에 잠재고객의 시선을 끌지 못했다는 것이다.
(확실히 맞는 말이다. 많은 조사기관이 슈퍼볼의 시청자가 그 시간에 방영되는 광고방송도 볼 것이라고 예상하는데, 시청자들은 잠깐 쉬는 시간에 화장실에 가 있거나, 음료수를 꺼내러 냉장고에 가기 마련이다.)
어쨌든 독자들이 이 책의 정신없는 구성과 산만함을 참아낼 수 있다면, e-비즈니스에 관해 나름대로 유용한 지식들을 얻을 수는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