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 볼 42 - 무삭제 오리지널판, 완결
토리야마 아키라 지음 / 서울미디어코믹스(서울문화사) / 2002년 10월
평점 :
절판


역사에 길이 남을 걸작이면서도 적당한 시기에 끝맺지 못함으로서 엄청난 비난을 받아야했던 작품이다.

‘드래곤 볼’은 참으로 방대한 분량이고, 그만큼 수많은 등장인물들과 거창한 세계관을 보여주는 걸작 만화다. 드래곤 볼을 매개로 해서 만나게 된 손오공과 부르마, 곧 이어 등장하는 야무치와 크리링, 무천도사... 피코로, 베지터같은 강력한 적들은 결국에는 친구가 된다. 그리고 연재중반 이후에 등장하기 시작하는 손오반, 트랭크스같은 2세들, 연재막판에 잠깐 등장하는 3세까지. 그러다 보니까 마지막에 가서는 지겨울 정도로 많은 등장인물들이 등장한다.

처음에는 혼신의 힘을 다 해서, 온 힘을 끌어 모아서 날려야 했던 에네르기파의 박진감이 나중에는 무감각함을 바뀌어버린다. 프리더를 상대할 때부터는 우리의 주인공들이 너무나도 강해져버려서 단 한 번의 기합을 별을 통째로 날릴 수 있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신비하게 등장했던 초사이어인이라는 존재도 나중에는 사이어인이라면 누구나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부속품정도의 의미로 전락해버리고, 그것도 모자라서 나중에는 초사이어인2, 초사이어인3등의 변신을 거듭하면서 빛이 나는 단순한 형태의 변신을 넘어서 스파크가 일어나기까지 한다. 하지만 이미 처음의 신비했던 초사이어인의 아우라를 느낄 수 없을 뿐이다.

대부분의 독자들이 공감하는 것은 적절한 끝맺음의 시기를 놓쳤다는 것이다. 한때는 일본의 대표만화였던 ‘드래곤 볼’이 나중에는 별다른 관심조차 끌지 못하는 그저그런 작품으로 전락해버렸기 때문이다.
장기연재로 인한 독자들의 비웃음은 ‘드래곤 볼’을 아끼는 팬들에게는 너무나도 서글픈 일이다. 토리야마 아키라의 재치있는 유머는 끝까지 제몫을 다했지만 이미 격투액션만화로서는 그 매력을 오래 전에 잃어버렸던 회한의 걸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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