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그레이드 유어셀프
우경진 지음 / 명진출판사 / 2002년 8월
평점 :
절판


마케팅이론을 자기계발분야와 접목시킨 우경진씨의 '업그레이드 유어셀프'는 뛰어난 통찰력을 제시하는 내용이지만, 간혹 억지스럽다거나 끼워맞춘듯한 부분도 보이는 책이다. 자신은 애써 부인하고 있지만 젊은 나이에 놀라운 성공을 거두어온 인생의 에피소드와 교훈들을 마케팅이론에 접목시켜서 주장을 전개시켜나가고 있다. 하지만 가장 아쉬운 점은 (밑의 다른 서평에서도 언급한 내용이지만) 저자의 주장과 마케팅이론이 서로 따로 논다는 것이다. 그리고 간혹 억지스럽게 끼워맞춘 일화들이 눈에 띈다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트집을 잡아본다면,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은 남자건 여자건 간에 철저하게 전략적으로 행동한다고 주장한다.하지만 비전을 잃어버리지만 않는다면 기타노 다케시의 말처럼 '그냥 막 살다보니 축구선수가 되어 있더라'는 인생도 나름대로 성공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피플익스프레스가 실패한 원인을 무리한 고객층의 확장이라고 주장하지만, 일반적으로 알려진 원인은 가족주의 경영을 추구하면서도 방만한 경영을 한 것이다. 중소기업규모의 기업에서는 효과적인 방식을 무리하게 확대적용하려 한 것이 경영에 실패한 원인이다.그리고 코카콜라의 뉴코크가 실패한 이유 또한 기존의 이미지와 젊음의 이미지를 섞으려고 한 때문이 아니라 단순히 똑 쏘는 느낌이 약화된 설탕물같은 맛때문이 아니었을까!?몇몇 억지스러운 내용이 보이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뛰어난 통찰력을 제시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나는 이런게 부족해요'라고 말할 줄 알아야 한다는 솔직성의 법칙을 이야기한 대목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