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1%의 가능성에 도전한다
김정기 지음 / 조선일보사 / 2002년 4월
평점 :
절판


'나는 1%의 가능성에 도전한다'라는 제목부터 매우 도전적이고 성공지향적인 느낌이 풍긴다. 김정기씨의 자전적인 에세이인 이 책은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답게 자신감이 넘치는 저자의 태도, 갖은 고난과 어려움들을 극복해낸 사람만이 가질 수 있는 여유같은 것들을 느낄 수 있는 책이었다.기존의 자서전들과 조금 다른 점이라고 한다면, 비교적 담담한 문장으로 서술되어 있다는 것이다. 이런 종류의 책들이 대부분 극적이고 드라마틱한 주인공의 사연들을 강조하기에 바쁘고 스스로를 영웅시하고 미화하는게 좀 지나쳐서 오히려 감동을 반감시키는 경우도 있다.(예를 들자면 '정미애의 복을 부르는 생활법'같은 책들...) 그런 면에서 볼 때 비교적 차분한 '나는 1%의 가능성에 도전한다'의 내용은 기존의 강도높은 성공담에 중독되어 있는 독자들에게는 조금 약한 느낌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또 하나의 차이점이라면 전체 분량의 반 정도 되는 내용만을 자신이 살아온 이야기로 채우고 있다는 것이다. 나머지 반은 저자의 인생관과 생활태도를 서술하는데 할애하고 있다. 고전적인 동양사상을 논하기도 하고 약속을 지켜야 한다거나 최선을 다해야 한다거나 하는 식의 평범한 내용을 이야기한다. 하지만 저자의 경험에 빗대어 이야기하기 때문에 결코 평범하고 식상하게 들리지가 않는다.김정기씨 또한 우리나라의 사회제도, 교육체계에 대해서 무척이나 비판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것 같은데 한 개인의 힘으로는 어쩔 수 없는 거대한 틀을 바라보기만 하는 안타까운 심정을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