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식과 법칙은 엿이나 먹으라고 해라
김지룡.이상건 편역, 댄 S. 케네디 원저 / 시대의창 / 2001년 11월
평점 :
절판


힐러리여사는 50회 생일을 맞아 '타임'지와 인터뷰를 하는 중에 성공에 관한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성공의 비결을 알려달라는 기자의 질문에 그녀는 이렇게 대답했다'성공에 관한 공식이 있다면 성공하기가 훨씬 더 쉬웠겠지요.'수많은 성공학관련서적과 자기계발서적들을 읽고 내린 결론은-그 결론이 조금 성급한 것일지라도- 아마도 정말 성공의 법칙같은 것은 없을지도 모른다는 것이었다.김지룡과 이상건씨가 편역한 댄 케네디의 '상식과 법칙은 엿이나 먹으라고 해라'는 그런 의미에서 매우 공감이 가는 내용이다.

성실하고 근면하게 일하라, 창의적이 되어라, 끈기를 가져라, 진심으로 호의를 갖고 남을 대하라는 따위의 조언이 얼마나 허황되고 실제의 인생과 동떨어져 있는가를 파헤쳐주는 책이다. 근엄한 분위기의 고상한 격언이 갖고 있는 허위의식들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다.그런 면에서 볼 때 수많은 성공학서적들의 홍수 속에 시달리고 있는 독자들에게 매우 유용하고 시의적절한 시기에 출간된 책이라고 할 수 있다.하지만 이 책은 좋은 취지에 걸맞지않게 그 구성이 너무나도 허술하고, 논거가 빈약하다. 별다른 진지함이나 고생담 없이 원인과 결과만을 나열한 실례들도 큰 공감을 얻어내기에는 너무나도 엉성하다.

상식과 법칙을 깨부수면서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수없이 언급하면서 그들이 성공한 과정은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들이 상식과 법칙을 무시하면서 성공하는 과정 또한 상식과 법칙에 따르면서 성공하는 과정 못지않게 괴롭고도 힘들었을텐데 말이다.마치 상식과 법칙을 무시하기만 하면 수월하게 성공을 하고 돈을 벌 수 있을 것만 같이 이야기한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의 장점이라면 지금까지 막연하게 믿고 생각해왔던 것들이 알고 보면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을 제법 그럴싸하게 언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비록 책의 완성도는 많이 부족하지만 그런 의미에서 충분히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