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Goal (더 골)
엘리 골드렛 외 지음, 김일운 외 옮김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발간 당시부터 엄청난 반향을 불러일으키며 베스트셀러가 된 엘리 골드렛의 '더 골'은 여전히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경영학계의 고전으로 알고 있다. 점진적인 개선을 뜻하는 '카이젠'의 일본식 경영이 아니라 미국식의 독특하고도 혁명적인 경영방식을 다루고 있는데, 경영학을 소재로 한 대부분의 소설들이 단순하고 가벼운 우화 정도의 내용들만을 다루고 있음을 고려할 때, 무척이나 박진감 넘치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펼치고 있다.

하지만 개인적인 감상으로는 너무나도 어려운 내용이었다고 말하고 싶다. 경제학을 전공한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배운 분야와 동떨어진 경영학이라는 내용을 다루고 있어서 그런 것일가? 아니면 수학적인 기초가 부족했기 때문일가?

소설의 중반부까지 다루고 있는 가장 약한 고리가 전체 고리의 힘을 결정한다는 이야기까지는 그럭저럭 이해하면서 따라갈 수 있었지만, 조금씩 복잡해지는 그 이후의 이야기는 너무나도 난해하고 따라가기가 벅찼다. 겨우 끝까지 읽기는 했지만 개인적으로 많은 것을 얻지는 못했던 것 같다.

마치 '스타워즈'의 요다를 빗대어서 설정한듯한 요나라는 인물이 시도 때도 없이 등장하여 해결책을 던져주는 등 소설적으로는 완성도가 부족할지도 모르지만, 경영학을 소재로 해서 이 정도의 재미와 교훈을 보여주었다는 점이 정말 놀랍기는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