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2 - ‘현금흐름 사분면’과 돈을 관리하는 7가지 방법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지음, 안진환 옮김 / 민음인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가 공전의 성공을 거두고, 청소년 권장도서같은 각종 단체의 추천도서로 오르내리면서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켰을 때, 눈치빠른 독자들은 이 신드롬을 이어갈만한 속편들이 시리즈로 이어지겠구나.하고 생각했을 것이다. 나 또한 속편이 출간될 것을 짐작하고 있었고, '부자 아빠의 워크북'같은 관련상품들도 쏟아져나올 것이라고 생각했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관련상품들처럼 말이다.

어쨌든 대단한 인기를 끌었던 전편의 명성에 누가 되지 않으면서도 작가가 하고자 했던 요점들을 잘 풀어낸 책이라고 생각한다. 돈을 만드는데(make) 있어서 매우 중요한 통찰력들을 얻을 수 있는데,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다.

흔히 사람들은 사업을 시작하면서 신제품이 기존의 제품들보다 월등히 좋은 점들을 강조하며 성공을 확신한다. 하지만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제품'이 아니라 '시스템'이라는 것이다. 맥도널드가 가장 맛있는 햄버거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장 유명한 햄버거가게인 이유와 같다.

하지만 여전히 뜬구름 잡는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일반 독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점이 틀림없을 내용인, 기요사키 부부가 어떻게 4년만에 노숙자생활에서 경제적 자유를 이룩하였는지... 그 구체적인 과정이 설명되어있지 않은 점이 매우 아쉽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