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김대중 완간 세트 - 전5권
백무현 글.그림 / 시대의창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1년이라는 세월 동안 많은 일들이 있었다. 단 한번의 만남이었지만 그 울림은 깊고 넓었다. <만화 노무현> 굿펀딩을 통해서 백무현 화백을 처음 접했고 강연을 듣기 전에 <만화 박정희 1-2>, <만화 전두환 1-2>, <만화 문재인>, <만화로 보는 한국현대사 1-3>을 읽었다. 올해 8월 15일 그 분이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듣고 2016년 안에 그 분이 쓰신 책을 다 읽어야 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박근혜는 아무도 못말려>, <만화 정주영 1-2> 그리고 마지막으로 <만화 김대중 1-5>를 읽었다.

작년 강연회 때 <만화 노무현2>를 기획 중이라고 하셨다. 올해 기사에서 병마를 이겨내고 <만화 박근혜>를 쓰고 싶다고 말씀하셨다는 글을 접했다. 참 많이 아쉽다.

이미 <만화 노무현>을 읽고 난터라서 그 분의 강연에 갈까 말까 고민을 많이 했었다. 만약 그 강연에 가지 않았더라면 <만화 노무현> 이외의 그 분의 저서를 읽을 일도 없었을 것이고 그 분의 부고 소식에 이렇게 뜨거운 눈물을 흘릴 일도 없었을 것이다. 강직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수줍은 소년같이 순수하고 부드러웠던 그 인상을 잊을 수가 없다.

 

 노무현으로 시작해서 김대중으로 끝나서 개인적으로 참 기쁘다. 한국 역사상 유일한 두 대통령. 그 분들의 업적에 비하면 과오는 한낱 티끌에 불과하다. 그 누가 이 두사람에게 돌을 던질 수 있단 말인가?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양대산맥. 그리고 펜으로 민주주의를 기록해온 또 한사람 백무현 화백.

이 분들의 행동하는 양심을 통해 우리는 이만큼의 민주주의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이다.

 

 한국 현대사를 알고 싶은 이들에게 <만화 김대중>을 비롯한 백무현 화백의 모든 저서들을 정독해보길 추천한다.

 

 "정의는 항상 승리하지만 당대에 승리하지 못하더라도 역사 속에서 반드시 승리한다."

 

 "현세에서는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역사는 반드시 옳은 일을 하는 사람, 정의로운 일을 하는 사람을 승자로 만든다."

 

                                                                              -본문 175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