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1 - 선사 시대와 고조선 ㅣ 이현세 만화 한국사 바로보기 1
이현세 만화, 김미영 글, 한국역사연구회 감수 / 녹색지팡이 / 2004년 12월
평점 :
옛날 학생 시절에는 '국사', '역사'가 단순히 암기과목으로 인식되었었다. 무조건 달달 외워야 하는 광대한 기록들일 뿐이었다. 요 근래 들어서 역사를 다시금 보게된 계기가 된 책은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이었다. 무수한 시간의 흐름 속에서 역사는 계속 반복되고 있었다. 조선시대 말기에서 현세를 보았다. 조선말이 일제강점기로 넘어 갔으니 현 시국의 위태로움이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를 알 수 있다.
조선에서 벗어나 더 고대로 들어가 보았다. 기껏 알고 있던 내용이라고는 고조선 단군 신화 밖에 없었는데 위만 조선이라든지 특히 고조선이 개인의 이기만을 탐했던 일부 지배층들의 분열로 인해 중국인에게 빼앗겼다는 이야기는 실로 분함과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아직 세계사를 공부하지 않아 다른 나라의 실정까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 역사상 고조선에서 현재 대한민국에 이르기까지 나라를 망치는 것은 모두 '지배층', '기득권층'들이다.
우리나라 역사는 알면 알수록 화가 난다. 또 다시 역행하는 이 시대의 어리석음과 유약함을 어찌 하리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