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다 칼로 & 디에고 리베라 - art 003 다빈치 art 18
J.M.G. 르 클레지오 지음, 신성림 옮김 / 다빈치 / 200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나의 관심사는 불행이라는 삶의 고통으로 인해 일그러진 영혼의 아픔을 그림에 투영시켜 예술혼을 불사른 예술가들의 삶으로 옮겨졌다. 내가 동질감을 느끼며 그들의 사생활을 깊이 알고 싶은 작가는 반 고흐와 프리다 칼로...




<반 고흐&폴 고갱>은 꽤 만족스럽게 읽었다. 정신분석적으로 접근한 내용(물론 추측성 글을 남발했지만 작가 나름대로 상황적 근거하에 추리한 것이므로 사실과 어긋난다고 해도 인정한다.)이 좋았다. 이번에 읽은 <프리다 칼로&디에고 리베라> 역시 같은 방향에서 접근했으면 좋으련만, 나는 예술가들의 사적인 고뇌와 번민을 느끼고 싶을 뿐 그들이 언제 무엇을 했고 등의 따분하게 행적을 늘어놓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이 책에서 내가 작가와 어긋나게된 첫번째 계기는 글 내용의 초점이 누구에게로 가있느냐 하는 것이다. 나는 당연히 책 제목에도 프리다가 먼저 있고 책 표지에도 프리다의 자화상이 그러져 있기에 프리다 뒤에 이름이 써져있고 프리다 자화상에서 조그마하게 분신처럼 그려진 디에고는 조연쯤으로 그려질 줄 알았다.




상대적으로 프리다 보다 사회적, 정치적 활동 경력이 화려하고 많았던 디에고에 대한 글이 많았고 그의 개인적인 이야기 보다는 마지막장에 나오는 연혁의 장문버젼이라서 따분하고 지겹다.




프리다 칼로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으면, 그리고 그들의 그림과 남겨진 편지, 일기 등을 통해서 삶을 재조명했었다면 좋았을 것을 하는 아쉬움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