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룻밤 미스터리를 찾아서 - 모든 이야기는 사실에서 시작된다
SBS 백만불 미스터리 제작팀 지음 / 북로드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미스터리를 좋아해서 이런 류의 도서를 즐겨 읽는 편인데 이 책은 SBS 에서 방영되었던  '백만불 미스터리' 라는 프로그램을 엮어서 만든 것이다. 그 프로그램도 몇 번 본적이 있었는데 신기한 사건들을 찾아다니며 의문에 그치지 않고  직접 미스터리를 풀어보려 했다는 점, 그로 인해 '물에서 뜨는 보살' 등 몇가지 사건은 우리의 상식선까지 끌어내어 의문을 풀었다는 것 등이 마음에 들었다.

방송을 보고 이 책을 사려는 독자들은 방송에 나온 사건들이 책에 모두 담겨 있지 않다는 사실을 미리 알아두었으면 좋겠고,  나처럼 미스터리를 다루면서 끝에는 의문점만 늘어놓은 채 흐지부지되는 결말을 싫어하는 독자들에게는 이 책 역시 그런것들을 고스란히 답습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일러주고 싶다.

다른 미스터리류에 비해서 내용이 협소하고 영성한 인상을 지울 수 없다. 또한 결말을 감상적으로 풀어나가는 단점과  사건 해결에 있어서도 저자의 주관없이 전문가의 의견이나 해석에만 기댄 형식 등이 미스터리 사건을 전문적으로 파헤치지 못하고 아마츄어적 관점에서 머물게 한다.  

그에 반해 대개 미스터리류들은 서양에서 번역된 것이 많기 때문에 그 내용 역시 동양보다는 서양에 치우쳐져 있는것이 일반적인데 이 책은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것이 때문에 서양의 미스터리 보다는 동양적인 사건들에 그리고 한국의 미스터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어서 그전까지는 모르고 간과했던 우리나라의 미스터리를 많이 접할 수 있다는 점이 신선하고 좋았다.

이 책을 발판 삼아 앞으로 동양의 그리고 한국의 미스터리를 관심있게 다루는 노력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