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적분, 초등도 풀 만큼 쉽게 가르쳐주마 - 28년간 수학 1등급을 만들어낸 최상위 공부법
조안호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새로나온 자녀교육서적에 보다가 책 제목이 너무 끌려서 읽게되었는데요. 나중에 작가님의 성함을 보니 '조안호 선생님' 도서더라고요. 너무 반가웠어요. 자녀 수학교육서적에서 추천한다면 '조안호 '선생님 책 추천할만큼 개인적으로 많이 도움 받기도 했어요.  그만큼 수학에 대한 개념설명과 주의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 선생님의 교육 노하우들이 담겨져 있기 때문이예요. 





수학은 선행하는 아이들이 정말 많은데, 저자는 선행하는 아이들이 진도에 나가기 급급해 제대로된 개념을 배우지 못할 수도 있다는 안타까움에 이 책을 썼다고해요.  미적분을 배우는 데 필요한 극한과 같은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미적분을 아무리 공부해도 이해가 안 될 것이다. 고등학생들도 어려워 하기도하고, 또 자녀의 수학 향상을 위해 함께 공부하는 학부모, 미적분을 배웠지만 아쉬움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면 좋을 거예요. 


미적분에 이르기까지 개념 흐름과 기본적인 문제를 풀기까지의 과정을 초등 고학년이 읽어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이 책을 쉽게 쓰고자 했다고 한다. 완전히 내 것이 될때 까지 씹어먹을 정도로 반복해 봐야한다는 ! 각오로 닳고 닳을 때까지 봐야겠어요 ㅎㅎ





그리고 이 책은 중학교까지 모두 개념을 잡았다는 가정하 또한 초등부터 중학 9년간 수학을 배워서 수직선, 함숫값,기울기, 이차함수 개념 중 어느 하나도 확실하게 잡지 못했으니 최종 단계인 미적분이 안 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결과라는 것! ㅎㅎ


지금 초3 학부모를 두었는데 딱 지금 읽길 잘 했다느낌이 시작부터 들었어요. 아이랑 수학동화 읽을 때   점,선,면 이라는 주제의 책이 있어서 처음에는 가볍게 ? 무시 했던 게 기억이나는데요. 지금 학교수학에서 '선분, 직선,반직선'에 대해서 배우고 있는데 첫 장부터 점,선,면 개념과 선분 정의를  알려주셨는데 꼼꼼히 잡아줘야겠구나 느낀게 많았어요. 


수직선에 대해 저자가 물어봤을 때, 나도 수직선에 대해서 정확하게 몰랐구나! 어설피 알았구나 반성이 등렀어요.

점의 정의부터 차곡차곡 공부했다면 수직선을 눈에 보이는대로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허술한지 느낄 것이고 수직선을 배우지 않고 수학을 정확하게 배운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 하다.


수직선 : 직선 위에 있는 점들을 모두 수로 인식하는 직선 

수직선에 일정한 간격마다 눈금 표시의 수선을 긋고, 수직선과 눈금이 만나는 교점을 수로 대응시키고 그 수의 이름을 눈금 아래에 써놓아요. 


수직선에서 보는 실수의 특징들로  모든 수는 수직선 위에 있다 / 수직선 위의 모든 수는 일렬로 세워져 있고 항상 오른쪽 수가 크다/ 수직선 위에 모든 점은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각각 유일성이 있다/ 수직선 위에 실수가 빈틈없이 이여져 있기에 연속이다. / 실수를 제곱하면 항상 0이상의 수가 된다. 


이 부분은 중요한 것 같아서 포스티잇 붙여가면서! 틈틈히 개념 공부 완벽하게 숙지해야겠어요. 워낙 그 이유에 대한 설명과 문제도 중간중간 있어서 인풋-아웃풋하는데 도움이 되었네요



이 책을 읽기 전까진 미적분 정말 모르고 빠르게 펼쳐볼 땐 어려웠는데요. 초등 자녀입장에서 봤을 땐 아직 멀긴 했지만 결국 초등수학에서도 개념을 탄탄히 잡아줘야겠구나 라는 큰 숲을 보고 온 기분이였어요.



* 본 리뷰는 업체에서 무상제공 받아 작성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