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가스의 탄생 - 튀김옷을 입은 일본근대사
오카다 데쓰 지음, 정순분 옮김 / 뿌리와이파리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는 이글루에서 이오공감을 별로 챙겨보는 편은 아닙니다만, 역시 책 제목이 되니까 이야기가 달라지는군요... 더군다나 주제가 돈가스. 꽤 좋아합니다. 덧붙여 이 책을 읽고 나니 돈가스가 먹고 싶어져서, 친구들에게 권하여 아주 기름지고 맛있는 돈가스를 먹으러 갔습니다만... 돌아오는 길에 체했습니다. 아놔...

이 책은 돈가스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돈가스에 얽힌 일본의 근대 풍경을 비추고 있습니다. 우리로서는 상상도 안 가는 일이지만 일본은 전근대 시절에 육식을 거의 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사실은 [에도의 패스트푸드]를 읽던 때부터 알긴 했지만.... 고기를 약이라고 하고 먹는다든가, 부정을 탈까봐서 조상의 위패를 모신 제단을 종이로 가리고 마당 구석에서 몰래 먹었다든가, 이런 일화를 읽고 있노라니 참 재미있더군요.

그런데 근대가 되고 서양의 육식 풍습이 유입되었던 겁니다. 정확히는 유입되었다기보다 메이지 정부 차원에서 서민들에게 필사적으로 보급했지요. 거기에 따른 온갖 시행착오와 소동, 나아가 돈가스라는 일본식 양식이 자리잡기까지의 과정을 재미있는 일화와 더불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조금 반복되는 감이 없잖아 있지만 재미있었습니다.

돈가스 뿐만 아니라 일본식 빵인 단팥빵의 탄생 비화도 그려져 있습니다. 즉, 이 책을 읽으면 단팥빵도 먹고 싶어집니다...=ㅁ=/

이 책과 저녁식사는 돈까스, 추천입니다!=ㅁ=/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