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의 조건 - 자수성가 백만장자가 알려주는 언제 어디서나 통하는 부의 기본기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이상훈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경제 분야의 책을 읽은 기억은 손에 꼽는다.
아니, 전혀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책을 읽는다고 당장 돈을 벌 수 있는 것도 아니고,
그런 책들은 다 비슷한 내용일 거라고 생각했던 것도 사실이다.
이래서 무지하면 용감하다고 했던가.
부끄럽지만 지금껏 나는 경제관념에 대해 깊이 생각해 본 적 없이 살아왔다.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나의 무지는 점점 나를 흔들었고, 이대로는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무것도 없는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할 수 있는 일은 결국 책을 펼치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제부터라도 경제 분야의 책을 읽어보자고 마음먹었고, 그 시작으로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부자의 조건』을 선택했다.
자수성가 백만장자가 알려주는 언제 어디서나 통하는 부의 기본기.
기본이 필요했던 나에게 이 문구는 꽤 설득력 있게 다가왔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자기 계발 전문가인 저자는 어려운 유년 시절을 지나 수많은 실패를 경험한 끝에 지금의 자리에 올랐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 독자들에게 부를 이루기 위한 기본적인 자세와 마음가짐부터 차근차근 알려준다.
돈을 벌고 부를 쌓는 일은 어느 날 갑자기 벼락을 맞듯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고 저자는 말한다.
성실하게 일하고, 그 일 속에서 자신만의 능력을 쌓으며, 자신의 가치를 높인 결과로 저축과 투자를 이어가야 한다. 그렇게 돈이 돈을 벌게 만들 때 비로소 진정한 부를 쌓을 수 있다는 것이다.
책을 읽으며 지금껏 내가 얼마나 경제에 무관심했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됐다. ‘이 책을 읽으면 돈을 벌 수 있다’라는 말은 성립할 수 없다. 책은 어디까지나 지침서일 뿐이고, 결국 행동하고 움직이는 것은 나 자신이다.
나는 이번 독서를 마치며 월급의 3%를 모으는 1년짜리 적금통장을 개설했다. 그동안은 적은 돈이라는 이유로 실천하지 않았지만, 이제는 3%, 그리고 5%, 10%로 늘려가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딘 셈이다. 훗날 이 3%의 가치가 얼마나 커질지는 전적으로 나에게 달려 있다.
이제 곧 새해가 시작된다. 많은 사람들이 새해 소원으로 건강과 행복, 그리고 부자가 되기를 바란다. 물론 나도 마찬가지다. 그런 우리에게 이 책은 ‘부자의 시작’이라는 단어를 가장 현실적으로 보여주는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