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앗, 깊게 심은 미래 - 인간의 삶이 이어간 토종 씨앗의 여정
변현단 지음 / 드루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토종 씨앗을 모으고 나눔을 하는 이야기를

엮은 책을 읽었다.

'토종 씨앗'이라는 주제가 신선하게 다가왔고

유익한 이야기가 많이 담겨있어서 흥미를 잃지 않고 읽을 수 있었다.


토종 씨앗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담겨있었다.

자라는 풍토, 지역별로 불리는 이름과 씨앗의 실물 사진들도

많이 실려 있어서 확인하면서 읽는 재미가 있었다.


토종 씨앗을 모으는 씨갑시 할머니들의 이야기가 많이 담겨있는데

씨갑시란 씨앗의 방언으로 이 책에서는 씨앗을 모으는

할머니, 할아버지를 칭한다.

오지 산골에서 대대로 대물림해온 씨앗들을

모으고 키우고 나누며 다시 모으는

씨갑시 할머니들의 이야기가 특히 좋았다.

나고 자란 고향이나 시집을 온 곳에 정착하여

오랜 시간 땅을 지키며 고된 삶 속에서도

평온을 잃지 않고 살아오신 할머니들의 이야기를

읽고 있으면 뭉클한 기분이 들었다.

토종 씨앗들은 지역별로 각각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언어들 때문에 우리의 언어 역시 역사 속으로 사라지지 않고

명맥을 이어가고 있었다.


마치 토종 씨앗을 모아 나눔을 하는 '토종 씨앗 보전 운동' 과

같은 맥락이라고 생각했다. 단지 우리의 씨앗을 지킨다는

목적만이 아니라 '식량'으로서의 '씨앗'을 지키고 보전해 나가는 일.

우리의 미래를 위해 꼭 필요한 일을 하고 계시는 분들께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함께 읽으면 좋을 책으로

< 세계의 끝 씨앗 창고 스발바르 국제 종자 저장고 이야기>를

추천한다. 인류의 마지막을 위해 씨앗을 보전하는 이야기를

읽다 보면 마음이 울컥해지는 기분이 든다.


토종 씨앗을 모으는 마음,

국제적으로 종자를 모으는 마음,

지금이 아닌 미래를 위하는

마음들이 모여 세상을 조금 더 나아지게 만들 것이다.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