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가지 키워드로 읽는 시민을 위한 조선사
임자헌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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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띠지에서 던지고 있는 문제 의식이 흥미로웠다. "왜 우리는 '헬대한민국'이 아니라 '헬조선'이라고 말할까". 이 책은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점의 이야기로 시작해서 조선사를 재조명하고 있는 책이다. 두껍지 않은 책인데, 책을 읽는데 시간이 좀 걸렸다. 책 때문이 아니라 바쁜 일들도 있었고, 책보다는 tv에 눈이 더 갔던 탓도 있다. 이 책을 읽기 시작하고서, 헝가리에서의 유람선 사고가 있었다. 무심히 외국에서 벌어진 사건이겠거니 하고 큰 관심 두지 않고 있다가 우리나라 관광객들이 피해자라는 사실을 알고부터는 안타까운 마음에 뉴스를 계속해서 살펴봤던 시간이기도 하다. tv를 틀면 주로 뉴스만 보는데, 뉴스를 덜 봐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헝가리에서의 안타까운 사고뿐만 아니라 뒤숭숭한 소식들이 많다. 뉴스를 볼 때마다 이런 뉴스 말고 좀 즐거운 뉴스가 없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든다.

어제는 현충일이었다. 추념식을 tv로 직접 보진 못했다. 그런데 뉴스를 보니 대통령의 현충일에서의 발언을 가지고 또 이야기들이 많다. 김원봉과 관련된 논란인 모양이다. 마침 이 책의 마지막 10장은 이런 논란을 예상하지는 않았을 터인데, 적폐청산과 정권 교체라는 제목으로 김원봉의 이야기로 시작하고 있다. 역사는 희한하게 마치 데자뷰라도 되는 냥, 겹쳐지고 포개지는 이야기들이 더러 있다. 우리가 아직 청산하지 못한 과거. 일제 강점기의 역사와 그 이후의 논란을, 글쓴이는 충신과 역신으로 연결시켜 조선의 역사 속에서 이야기한다. 경종과 영조의 이야기를 통해, 그리고 영조의 손자 정조를 통해 지금의 우리 사회를 돌아보게 만든다. 그리고 적폐의 청산과 정권 교체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고 있다.

글쓴이 임자헌은 "<일성록> 번역을 시작으로 전문 번역가의 길로 들어섰으며 <조선 왕조실록> 현대화사업에 참여하고 있다"(책앞날개)고 한다. 그리고 이 책은 "그동안 오늘의 언어가 아닌 과거의 언어 한문을 번역하는 일을 업으로 삼으면서 내 일이 현재에 어떤 의미가 있을지 수없이 고민했다."(p13)는 글쓴의 고민의 흔적이리라. 이 책의 성격을 어떻게 설명해야 할 지 모르겠다. 제목을 보면 일반 대중을 위한 역사 강연집 같다. 내용을 보면 주권의식과 , 법치국가, 페미니즘, 국제외교, 기본소득, 정치개혁 등에 대해 현재와 과거를 교차비교하며 생각케 하는 글쓴이의 깊은 사색을 담고 있는 책이다.

지나간 이야기가 아니라 역사를 끊임없이 들여다 보아야 하는 이유를 생각케 한 책이다. 새로운 역사적 사실을 알게 하는 책이라기보다는 우리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에 역사 속에서 찾게 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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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러스트로 읽는 365일 오늘의 역사 : 상반기 일러스트로 읽는 365일 오늘의 역사
박상철 지음 / 북오션 / 2016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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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날씨가 좋아서 무작정 혼자 나선 기차 여행길에 그간 게으름을 피우느라 못 읽은 책이 한권 동행했다. [일러스트로 읽는 365일 오늘의 역사]. 역사분야의 책을 다른 분야보다도 훨씬 더 좋아하는 터라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거니 했는데, 삶이 바쁘다는 이유로 읽어야지 하면서도 계속 미뤄뒀던 책이다. 화사한 봄날, 기차 창 밖으로 보이는 낯선 풍경들도 좋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새삼스레 '역시 책이 정답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오늘의 역사"를 담고 있는 책이다. 가볍다. 책 크기는 손바닥 만하고, 한 쪽의 절반 가량은 일러스트가 차지하고 있어 책장이 술술 넘어간다. "이 책의 글과 그림은 한 일간지에서 4년간 연재한 역사 그림 칼럼이다."(머리말 중)고 한다. 사실 이 책을 처음에 손에 들었을 때는 전문 역사가가 쓴 책도 아니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구성한 역사책이라니, "내용이야 뭐 볼 게 있겠어?" 하는 오만한 생각을 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촌철살인이라고 했던가. 굳이 긴 글이 아니더라도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다른 관점에서 보는 색다른 역사를 볼 수 있는 참 괜찮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은 책에서 나는 내가 모르는 많은 것들을 처음으로 접했다. 유명하지만 내게는 낯선 인물들, 사건들을 접할 수 있었다. 이 책의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이가 5월 6일의 역사로 꼽은  1937년의 독일 호화 비행선 "힌덴부르크" 폭발은 내겐 전혀 낯선 사건이었다. "비행선"이라는 용어조차 낯설어서 이야기를 읽다가 다른 검색을 해 보고서야 알게 되었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 그런지, 이 책에서는 "둘리의 탄생"이라든가 "고우영 화백의 사망" 등 저자의 관심 분야와 관련 있는 오늘의 사건들이 한 부분을 차지자하고 있는 것도 낯설면서도 재미있는 부분이었다. 사실 오랜 인류 역사의 누적 속에서 모월 모일의 역사는 겹쳐지는 부분이 상당할텐데, 그것 자체를 걸러내고, 책으로 구성하는 것은 책을 쓰는 이의 독특한 관점이 녹아들어가기 마련일테다. 나는 이 책을 통해 한 사람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리라.

 

  작은 책인데, 그간 책 읽기를 게을리했던 나를 반성케 하는 시간을 가지게 했던 책이다. 이 책에 수 많은 사람들의 삶과 죽음과 기쁨과 슬픔이 담겨져 있다. 긴 글을 쓰기보다 하고픈 말을 이렇게 짧게 추려내는 것도 저자의 능력이리라. 하나하나의 주제를 보다가 더 궁금해지는 것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부분적으로 해결했고, 더 궁금한 것은 더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제목은 유명하나 읽어보지는 못 했던 돈키호테에 이런 구절이 나오나 보다. 인상적인 문장을 인용해 보며 어줍잖은 서평을 마무리해야겠다.

 

"감히 이룰 수 없는 꿈을 꾸고, 감히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하고, 감히 견딜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며, 감히 용감한 자도 가지 못한 곳을 가며, 감히 닿지 못할 저 밤하늘의 별에 이른다는 것. 이것이 나의 순례이며 저 별을 따라가는 것이 나의 길이라오. 아무리 희망이 없을 지라도.. 또한 아무리 멀리 있을 지라도....." (p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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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여행, 알고 떠나자 - 지리 역사 음식 답사의 신개념 여행서
박찬영 지음 / 리베르 / 201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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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가 보지 못하고 있기에, 언젠가는 가 보고 싶다는 바람이 있기에 기대감에 부풀어 [유럽 여행 알고 떠나자]를 펼쳤다. 예전에 어떤 책에선가 부자를 "떠나고 싶을 때 떠날 수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하는 것을 보고 머리를 한 대 얻어맞은 느낌이었다. 너무나 그럴 듯했기 때문이다. 그런 면에서 나는 참 가난한 사람인 것 같다. 떠나고 싶다는 마음은 간절한데 실행에 옮기기가 쉽지 않다. 그래선지 낯선 곳으로 나를 인도해주는 책을 보면 그저 반갑다. 유럽이라... 나의 가난한 마음에, 가난한 시간에 아직까지는 마음만 간절할 뿐이지만, 언젠가는....! 그래. 대비를 해 두어야지. 책을 통해서라도 말이다.

 

  다른 분야의 책보다는 역사책을 그나마 즐겨읽는 내게 이 책의 출판사와 저자는 낯설지 않다. "세계사를 보다" 등 "~을 보다" 시리즈의 역사관련 서적을 많이 펴내는 출판사이고 글쓴이이므로... 그래서 다른 가벼운 일회용(?) 여행안내서가 아니라 곁에 두고 때때로 펴볼수 있는 공부가 될 인문학적인 지식을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었으므로...

 

  이 책의 성격? 유럽여행에 내공이 상당한 친절한 가이드를 한 명 끼고 유럽여행을 안내받고 있는 느낌을 주는 책이랄까... 그렇게 설명하면 충분할 지 모르겠다. 유쾌하고, 재미있으며, 위트있고, 그러면서도 가볍지 않은 공부가 되는 여행을 하고 있는 느낌이랄까....19800원이라는 책의 정가가 결코 저렴한 것은 아니지만, 책에 실린 컬러판의 사진만 해도 책값은 충분히 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단순한 여행 안내서가 아니라 한편의 인문학 서적을 읽고 있는 듯한 역사, 지리 분야의 지식을 풍부하게 제공해주고 있으므로...

 

   이 책의 머리말은 "모르면 보물을 보고도 그냥 지나친다."라는 문장으로 시작하고 있다. 맞다. 즉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의 다른 표현이 아니겠는가....이 책은 "유럽 여행"이라는 제목이 붙어있지만 유럽의 모든 나라에 대한 안내를 해주고 있진 않다. 그리스와 이탈리아, 영국과 프롱스, 독일에 대한 가이드이다. 유럽 모든 지역을 이 한 권의 책에서 담기엔 한계가 있었을 테고, 이 책이 시리즈로 만들어져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쓴이의 글쓰는 방법이 재미있다고 생각되는 부분이 여러 곳이 있었다. 예를 들어 "결국 호민관 선거 날 반대파는 재선을 노리던 그라쿠스를 그의 지지자들과 함께 시민들이 보는 앞에서 무자비하게 살해했다. 기원전 133년의 일이다. 단칼(1)에 허리를 찌르는(33) 모습을 떠올리면 연도를 외기 쉬울 것이다."(133쪽)와 같이 역사선생님들이 재미있게 암기하라고 툭툭 던져주는 농담처럼 머리속에 각인시키는 방식을 여러번 사용하고 있는 점. 그래서 내용이 머리속에 더욱 쏙쏙 들어왔다. 고등학교 역사 교과서를 집필한 적이 있는 저자이고 출판사라 그런지, 각 나라의 역사와 지리적인 지식을 풍부히 설명해주고 있는 점이 정말 마음에 드는 그런 책이었다. 여행에 있어 빠질 수 없는 음식에 대한 정보도 단순히 이게 맛있다 등의 지식이 아니라 지리적, 역사적 배경을 함께 설명해 주어서 더욱 좋았고..

 

  그나저나 큰 일이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얼른 가보고 싶다. 유럽으로... 책에서 배운 것들을 내 눈으로 보고 내 발로 디뎌보고 싶어진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면 보이나니 그 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 가고프다. 유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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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시대의 삶, 풍속화로 만나다 아름답다! 우리 옛 그림 4
윤진영 지음 / 다섯수레 / 201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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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멋진 책이다.  역사책을 읽다보면 책 내용과 관련있는 당시의 그림들이 실려있는 경우가 있는데 궁금했었다. 책에 간단히 소개된 화가 이름이나 제목 정도가 아니라 그림에 대한 자세한 사항들이... 그림을 그린 화가는 어떤 사람인지(단순히 이름뿐이 아니라), 어떤 상황을 그림으로 그려낸 것인지 등이....

 

  이 책은 책 소개를 보고서는 욕심이 나서 꼭 한번쯤 읽어봐야지 싶던 책이다. 책 뒷날개를 보니, 이 책은 <아름답다! 우리 옛 그림>이라는 다섯수레 출판사의 시리즈 책 중의 한 권인 모양이다. 책의 판본은 A4사이즈 정도로 크고, 175쪽 정도의 분량이라 두껍지는 않은 책이다. <조선 시대의 삶, 풍속화로 만나다>는 책 제목이 이 책의 성격을 아주 잘 보여주고 있다. 책은 크게 3개의 장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관인풍속화, 사인 풍속화, 서민 풍속화가 그것이다. 그 중에서 내가 가장 관심이 갔던 것은 서민 풍속화이다. "일반적으로 풍속화라 하면 조선 후기에 유행한 김홍도와 신윤복의 그림을 떠올린다."(p6)는 글쓴이의 말처럼 나 역시 풍속화하면 떠오르는 것은 김홍도의 씨름도라든가 서당도가 거의 전부인터라.... 하지만 "조선 후기의 서민 풍속화가 그만큼 의미와 비중이 큰 것은 사실이지만 풍속화는 어느 시대에나 그릴 수 있고, 또한 그려진 그림이다."(p6)는 그 뒷문장을 통해 조선 후기의 서민 풍속화 뿐만 아니라 다른 시대, 다른 분야를 그린 풍속화에 대한 생각까지 해 볼 수 있게 해 주는 책이기도 하다.

 

  미술사와 관련한 내공이 두둑한 글쓴이가 작품 하나하나를 꼼꼼히 설명해 주는 점이 무척 좋았다. 아는만큼 보인다고 하는 말이 여기에 딱 맞을 것 같다. 내가 그간 "안다."고 생각하며 봤던 조선 후기의 서민 풍속화들조차 글쓴이의 설명을 통해 보니 또 다른 느낌이 들었다. 유명한 김홍도의 "서당". 나는 이 그림을 숙제 안 해 온 아이가 훈장님께 회초리를 "맞고 나서" 눈물을 찔끔 훔치는 장면이라고만 생각했었는데, 글쓴이는 대님을 "풀고 있는" 아이의 모습을 통해 이제 곧 회초리를 맞을 장면이라는 설명. 설득력 있다. 그리고 내가 건성으로 넘겼던 주변에 앉은 아이들의 표정이나 옷차림까지도 하나하나 짚어주어서 좋았다. "말징박기"를 주제로 한 김홍도의 그림과 조영석의 그림을 나란히 비교해 설명해주는 점도, 윤두서의 "나물캐기"나 (운두서의 손자인) 윤용의 "나물 캐는 아낙"을 이어서 설명해주고 있는 점도 좋았고... 풍속화를 통해 글을 통해서 다 상상해내기 힘든 조선시대의 역사를 이렇게 살펴보는 재미가 있구나.

 

  사인풍속화나 관인풍속화의 대부분은 오늘날로 이야기하자면 "모임 기념 촬영 사진"이라고 하면 맞을까나. 같은 회차 과거시험 합격 동기들의 모임이라든가 경로 잔치에 모인 사람들이라든가... 자주 접해보지 못해서 낯설다는 생각이 드는, 그리고 서민풍속화보다는 재미는 덜한 느낌의 그림들이었지만 글쓴이가 어렵지 않게 설명해주어서 조선시대를 보는 또 하나의 안경을 얻은 느낌이다.

 

  조선시대의 역사를 풍속화를 통해서 볼 수 있게 해 준 책. <조선시대의 삶, 풍속화로 만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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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평민열전 - 평민의 눈으로 바라본 또다른 조선
허경진 지음 / 알마 / 201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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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특이한 책이다. 제목만으로도 내가 그간 읽어온 역사책이 지배층 중심의 정치사에 너무 치중되어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하겠금 했던 책. 조선평민열전이라...책에서 어떤 인물들을 다루고 있을지 궁금했고, 또 그들의 이야기를 어떤 식으로 다룰 것인지도 무척 궁금했다.  평민들 중에서 유명한 몇몇의 삶을, 일대기로 다루는 방식일꺼라 예상했었는데 내 예상과는 많이 다른 구성이었다. 책을 쓴 이(?)라기보다는 "편역자"라는 표현이 더 맞겠다 그래. 편역자 "허경진",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를 거쳐 지금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있다."(책앞날개)는 그의 이 책은 2002년 "조선위항문학사"라는 이름으로 출판이 됐던 책의 개정판이다. 조선시대 평민출신 인물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는 "이향견문록"과 "희조질사", "호산외기"를 원전으로 하여 "110명의 인물들을 주로 직업에 따라 열여섯 가지 범주로 분류해 실었"(p15)다.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인물들을 다루고 있고, 따라서 한 인물에 대해 깊이있게 다루기보다는 서너쪽 분량의 간략한 소개로 구성되어 있는 식이다. 너무 많은 인물들이고 내겐 낯선 인물들이다 보니 책장이 잘 넘어가는 책은 아니었다. 그나마 내가 이름을 들어본 인물이라면 반가움에 눈여겨 보게 되었지만, 그 외에 인물들은 너무 낯선데다가 단편적인 이야기들이라 "아. 이런 사람도 있었구나"하고 넘어가는 정도였기에 책 읽기가 많이 더뎠다. 그렇게 단편적이고 짧은 이야기일수밖에 없는 이유는 그들에 대해 남겨진 자료가 너무도 적기 때문이리라...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대중적인 역사책이기보다는 연구사적으로 중요한 자료집의 성격이 있는 책일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시인이야기가 많다. 내가 그 이름을 아는 인물은 드물었지만... 그래도 화가는 몇몇 아는 이름이 등장해 반가운 마음으로 읽었다. 기인으로 유명했다는 최북의 이야기가 특히 흥미로웠다. 칠칠(七七)이라는 그의 자는, 北이라는 그의 이름자를 둘로 나누어서 만들었다는 것도 재미있었고, 높은 벼슬아치의 위협에 굴하지 않고 자기의 눈을 찔러서 애꾸가 되어버렸다는 사연도 특이한 인물...

 

   내게 이 책은 한꺼번에 정독해나가기보다는 옆에 두고 필요할 때, 궁금할 때 그 인물을 찾아보는 조선 평민에 관한 "사전"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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