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읽는 365일 오늘의 역사 : 상반기 일러스트로 읽는 365일 오늘의 역사
박상철 지음 / 북오션 / 2016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날씨가 좋아서 무작정 혼자 나선 기차 여행길에 그간 게으름을 피우느라 못 읽은 책이 한권 동행했다. [일러스트로 읽는 365일 오늘의 역사]. 역사분야의 책을 다른 분야보다도 훨씬 더 좋아하는 터라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거니 했는데, 삶이 바쁘다는 이유로 읽어야지 하면서도 계속 미뤄뒀던 책이다. 화사한 봄날, 기차 창 밖으로 보이는 낯선 풍경들도 좋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새삼스레 '역시 책이 정답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1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의 "오늘의 역사"를 담고 있는 책이다. 가볍다. 책 크기는 손바닥 만하고, 한 쪽의 절반 가량은 일러스트가 차지하고 있어 책장이 술술 넘어간다. "이 책의 글과 그림은 한 일간지에서 4년간 연재한 역사 그림 칼럼이다."(머리말 중)고 한다. 사실 이 책을 처음에 손에 들었을 때는 전문 역사가가 쓴 책도 아니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 구성한 역사책이라니, "내용이야 뭐 볼 게 있겠어?" 하는 오만한 생각을 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촌철살인이라고 했던가. 굳이 긴 글이 아니더라도 그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다른 관점에서 보는 색다른 역사를 볼 수 있는 참 괜찮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작은 책에서 나는 내가 모르는 많은 것들을 처음으로 접했다. 유명하지만 내게는 낯선 인물들, 사건들을 접할 수 있었다. 이 책의 글을 쓰고 그림을 그린 이가 5월 6일의 역사로 꼽은  1937년의 독일 호화 비행선 "힌덴부르크" 폭발은 내겐 전혀 낯선 사건이었다. "비행선"이라는 용어조차 낯설어서 이야기를 읽다가 다른 검색을 해 보고서야 알게 되었다. 그림을 그리는 사람이라 그런지, 이 책에서는 "둘리의 탄생"이라든가 "고우영 화백의 사망" 등 저자의 관심 분야와 관련 있는 오늘의 사건들이 한 부분을 차지자하고 있는 것도 낯설면서도 재미있는 부분이었다. 사실 오랜 인류 역사의 누적 속에서 모월 모일의 역사는 겹쳐지는 부분이 상당할텐데, 그것 자체를 걸러내고, 책으로 구성하는 것은 책을 쓰는 이의 독특한 관점이 녹아들어가기 마련일테다. 나는 이 책을 통해 한 사람의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리라.

 

  작은 책인데, 그간 책 읽기를 게을리했던 나를 반성케 하는 시간을 가지게 했던 책이다. 이 책에 수 많은 사람들의 삶과 죽음과 기쁨과 슬픔이 담겨져 있다. 긴 글을 쓰기보다 하고픈 말을 이렇게 짧게 추려내는 것도 저자의 능력이리라. 하나하나의 주제를 보다가 더 궁금해지는 것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부분적으로 해결했고, 더 궁금한 것은 더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제목은 유명하나 읽어보지는 못 했던 돈키호테에 이런 구절이 나오나 보다. 인상적인 문장을 인용해 보며 어줍잖은 서평을 마무리해야겠다.

 

"감히 이룰 수 없는 꿈을 꾸고, 감히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하고, 감히 견딜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며, 감히 용감한 자도 가지 못한 곳을 가며, 감히 닿지 못할 저 밤하늘의 별에 이른다는 것. 이것이 나의 순례이며 저 별을 따라가는 것이 나의 길이라오. 아무리 희망이 없을 지라도.. 또한 아무리 멀리 있을 지라도....." (p24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