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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그네 ㅣ 오늘의 일본문학 2
오쿠다 히데오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5년 1월
평점 :
친구의 추천으로 ‘읽어야지’ 맘속으로 벼르기만 하다가 이제서야 읽게 된 책이다.
가장 먼저 읽은 작품이 <면장선거>인데 거기서는 별 느낌이 없었다. ‘이 황당한 캐릭터는 뭐지?’하는 정도의 느낌밖에는. 그런데 역시 이 작품을 읽었다면 조금 다르게 느꼈으리라.
요즘은 거의 베스트셀러 위주로 책을 읽고 있다. 해서 몇쇄를 찍었는지 확인하곤 한다. 이책은 무려 “1판 132쇄 발행 2009년 6월17일”이다. “1판 1쇄발행 2005년 1월 15일” 인걸 보면 4년 5개월 동안 엄청난 책이 그야말로 쏟아져 나온 셈이다. 얼마나 사랑을 받고 있는 책인지 새삼 알게 됐다.
작품의 배경은 이라부 종합병원 그 중에서도 어두컴컴한 지하‘구치소, 약품냄새가 코를 찌르는, 시큼한 쉰내가 나는 복도 끝’에 위치한 신경과. 같은 공간임에도 환자들이 갖고 있는 강박증상에 따라 각각 다르게 표현되고 있다. 이라부는 ‘몹시 뚱뚱한 중년의사로 만면에 미소를 띠고, 1인용 소파에 떡하니 버티고 앉아 있었다. 살갗이 흰 바다표범 같은 용모’이다.
그의 목소리는 ‘장소에 어울리지 않게 명랑’하고 ‘높고’ ‘새된’대다 ‘괴상하’다. 특이한 용모에다 어울리지 않는 목소리를 가진 그는 증상에 관계없이 자신을 찾아오는 모든 환자에게 비타민주사를 놓는다. 작품에서 간호사 마유미는 주사를 놓기 위해 있는 존재 같다. 육감적인 간호사가 무심한 표정으로 환자들에게 주사를 놓을 때면 이라부의 얼굴은 ‘상기되’고 ‘콧구멍은 벌름거리며’ ‘흥분한 표정으로 바늘이 피부를 찌르는 순간을 뚫어져라 쳐다보고 있었다’. 그런가 하면 이라부는 세상에 무서울 게 없다. 야쿠자도 대학의학부 학장도 그에게는 그저 환자나 환자의 가족일 따름이다. 또한 그는 어린아이처럼 해보고 싶은 것이 많다. 환자와 친해지기 위해서겠지만 서커스단에 찾아가 공중그네를 배우고 야구선수와 캐치볼을 한다. 그저 시늉만 하는 게 아니라 진심으로 신나서 배운다. 종국에는 소설까지 쓰겠다고 덤빈다. 소설은 힘들었지만 몸으로 하는 공중그네와 캐치볼은 전문가를 놀라게 할만큼 열성을 가지고 시도한다.
이라부라는 캐릭터가 너무 매력적이라 그에 대한 이야기가 길었다. 일본소설이라 그런건지 괴상한 겉모습으로 포장해 놓았지만, 사실 이라부는 아이처럼 순수한 마음으로 환자들의 마음을 조금씩 열게 해 결국 문제점을 스스로 느끼게 하고 해결까지 돕는 좋은 신경과의다. 어딘가 어울리지 않는 괴리감에 환자들은 잠시 현실을 내려놓고 이라부에게 자신의 모든 것을 맡기게 되는 것이다.
아이처럼 순수한 마음은 어른이 되면서 자연스레 잃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아이의 마음을 가지면 모든 것이 문제조차 될 수 없다.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하면 강박증은 자연히 치유되는 것이다. 하고 싶은 일이 있어도 이러저러해서 안 된다고 스스로 마음을 닫아걸면 걸리는 강박증은 그 원인이 하면 안 된다에 있으므로. 생각해보면 나는 정말 나 하고 싶은 것만 하고 살아온 것 같다. 그래서 별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산다. 매일 운동하지만 살을 빼기 위해서 라기 보다는 체력을 기르기 위해서라 몸무게가 줄지 않아도 괜찮고 술을 마셔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오늘 나는 이라부 라는 동지를 만났다. 해온 대로 살아도 되겠다는 생각이다. 또 다른 동지를 찾아 책 속으로 들어가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