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세를 읽는 승부사 조조 - 우세와 열세를 아는 자가 이긴다 삼국지 리더십 3
자오위핑 지음, 박찬철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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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전우치>.대사중에

500년전의 과거에서 현대로 옮겨온 전우치가

지금의 시대는 왕이없다는 소리에

왕이 없으면 백성들을 누가 먹여 살리나? 라는 질문을 한다.

기업체..상인들입니다..라는 답을 영화속 대사에서 접하게 되더라.

 

너무나도 유명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재해석된 역사적 인물을.

 

한 인간에서 역사적 인물로 성장해 간 이야기를 바탕으로

범인으로 읽을 수 없던 깊은 수와 세를 읽게된 역사해석을 읽었다.

 


판세를 읽는 승부사 조조는.

관리학 박사이자 기업관리 이론 및 리더십, 인력 자원과 중국 고전 사상 전문가인 자오위핑의 저서이다.


작가의 책은 처음 접하지만 이미 이전에

<마음을 움직이는 승부사 제갈량>,<자기통제의 승부사 사마의>등이

국내출판을 하고 이번이 3번째 작품이라고 한다.

국내출간된 작품외에 중국에서 출간한 작품이나 강연이 다수 그의 왕성한 활동을 방증한다.


조조에 관련된 책들은..삼국지를 읽어본 뒤에 만화<창천항로> 민음사<조조평전>등으로

현대적으로 주인공으로 만들어져 이야기를 읽었는데.


이 책 <판세를 읽는 승부사 조조>는 기업경영에 접목할만한 관리학 측면에서

삼국지의 역사적 내용을 바탕으로


바로 관리학의 관점으로 역사 인물을 해석하는 것,
인물 이야기의 배후에 있는 필연성을 찾아내는데 가치를 두고.

필연성의 내포하는 의미는 과거와 미래를 이해하는 실마리로 두고 있다.

그리하여 필연성을 탐구하는 한권의 책이 만들어졌다.

책속 무수히 삼국지를 다룬 다른책에서 볼수 없는 작가만의 문장들이 채워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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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강 권위자의 한마디가 판세를 바꾼다

 

어린 시절의 경험은 한 개인의 성격을 만들어낼 수 있고,

나아가 개인의 성격은 한 사람 인생의 운명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p.031

 

부모의 부주의함은 종종 아이의 인격형성에 문제를 야기한다.

그래서 아이는 부모의 거울이고, 아랫사람은 윗사람의 그림자라고 말한다.p.033

 

사람이 큰일을 하려면 반드시 광범한 인정을 받아야 하고,

기업을 운영하려면 이름을 홍보해야 하며,

출세를 하려면 이름을 널리 알려야 한다.

이름이 널리 알려져야 영향력과 호소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홍보에서는 호감도가 먼저고 지명도가 나중이라는 점이 중요하다.p.033


세상을 구할 재주가 아니면 천하를 구제할 수 없다. p.036

 

사람을 볼 때는 두 가지 점을 봐야 한다.

하나는 겉으로 드러난 요소, 그가 가진 자원이나 배경을 보는 것.

두번째는 내재된 성격과 능력을 봐야 한다.p.037

 

태평성대에는 간적이고, 난세에는 영웅이다.p.041

 

제 2강 과도한 의욕이 판의 흐름을 끊는다.


사회에서 한 조직이 좋은 인상을 주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가 브랜드 이미지.

둘째는 조직구성원의 이미지.

셋째는 외관 이미지.p.48

 

인간관계의 기본 원칙은

'서로 허물없이 지내는 것은 좋지만 결코 단점을 드러내며 다가가서는 안 된다.'p.051


다른 사람의 비평을 듣는 경지에 대해.

비평을 들으면 기쁜 마음이 들고, 맞지 않은 말이라면 참고만 하고 맞는 말이라면 바로 개선하는 사람은 성인.

비평을 들으면 기쁘지는 않지만 마음을 비우고 고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은 고인.

비평을 듣고 마음이 불편해지고 듣고서도 아무런 개선도 하지 않으며 머리만 아픈 사람은 평범한 사람.

비평을 듣자마자 화가 머리끝까지 치밀지만 웃음 속에 칼을 감추고 보복할 생각을 하는 사람은 악인.p.065

 

사람을 변화시키려면 제도를 바꾸는 것에서 시작해야 하고, 제도를 바꾸려면 문화를 바꾸는 것을 기본으로 삼아야 한다.

정신의 내용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매개체가 있어야한다.p.068

 

제3강. 판을 읽기 힘들 때는 다른 각도로 본다


눈 앞에 산이 있는 것이 두려운 것이 아니라 마음의 길을 잃어버리는 것이 두렵다.


'어떤 문제를 만나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제를 어떻게 사고할 거인가'라는 사유방식이 더중요하다.p.072

 

자신이 분명히 알고 있는 내용을 말하는것. 익숙함으로 긴장에 대응하는것. 실수를 해결하는 방법.p.078


무감각. 마비를 돌파하고 작은 문제에서도 큰 추세를 볼 수 있으려면 뛰어나와야 할 때 반드시 뛰어나와야 한다.

큰일을 하는 사람은 작은 일에서도 추세를 보고 자리를 박차고 일어날 용기와 역량이 었어야 한다.p.091

 

인력자원 관리이론에서.

회사에 다니면서 일을 하는 이유는 사실 네 가지의 인정이 있기 때문이다.

회사를 인정하고, 리더를 인정하고, 사업을 인정하고, 직위를 인정하는 것.

네 가지 인정 가운데 반드시 세 가지에 답을 할 수 있어야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장기간 한 조직에서 일하고자 한다면 이 네 가지 물음을 스스로에게 질문하고 답해야 한다. p.093

 

다른 사람의 무대와 자원을 빌려 사업을 할 때 반드시 주의해야 하는 것은

고통과 어려움을 참고 견디며 기회를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p.096

 

행복한 사람이 양보한다.행복하지 않은 사람이 투쟁적이다. p.099

 

한 번의 전술적인 모험으로 전략적인 성공을 얻는 것은 시도할 만한 가치가 있다.

"미래에 서서 현재를 보고, 인심에 근거해 미래를 보고, 필요를 연구해 인심을 보고, 아집을 버리고 수요를 본다."p.103

 

내가 무엇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 따지는 것은 작은 계산이다.

천하 사람들에게 무엇이 있고 그들이 무엇을 하려고 하는지를 생각하는 것은 큰 계산이다.

큰일을 하려면 반드시 큰 계산을 하고 작은 계산은 내려놓아야 한다.

 

큰 계산만 있고 작은 계산을 하지 않으면 위인이고.

작은 계산만 하고 큰 계산이 없는 사람은 평범한 사람.

큰 계산 속에 작은 계산을 성취한 사람은 능력 있는 사람.

큰 계산을 위해 작은 계산을 내려놓은 사람은 고인.

사람마다 작은 계산을 내려놓도록 교육해 큰 계산을 성취하도록 돕는 사람이 성인.p.105

 

실력이 있어야 발언권이 있고, 자신의 미래는 자신의 손으로 만들어야 한다.p.108

 

제4강. 한 걸음 물러서면 형세가 보인다


큰일을 하면서 무예가 없으면 되겠습니까? 평소에 체력이 강했기에 위기에서도 목숨을 보전할 수 있었던것.p.113

 

모든 사람은 각자 자신이 제어할 수 있는 자아공간을 필요로 하는데

그것은 마치 무형의 기포같이 자신이 '할거'할 수 있는 일정한 영역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p.115


타인에게 의지하면 결국에는 자아를 잃게 될 뿐.

진정한 강자가 되려면 자주독립의 길을 걸어야 한다.p.115

 

우선 생존해야 후에 발전을 꾀할 수가 있다.

먹고사는 것은 영원히 첫째가는 중요한 문제.p.129

 

제5강. 감정이 개입하면 위세가 흔들린다


"추위와 더위는 하늘이 만들지만, 화와 복은 마음에서 나온다"

추위가 가고 더위가 오는 것은 자연의 법칙이므로 그 순환과 반복은 자연이 결정하지만,

길흉화복은 세상살이의 변화이므로 그것이 생겨나고 사라지는 것은 당사자가 마음먹기에 달렸다.p.136

 

분노와 좋지 않은 감정을 통제하는 몇 가지 효과적인 방법.

첫째. 전이법. 음악을 듣거나 영화를 보거나 책을 읽으며 주의력을 분산시키는 방법.

둘째. 냉각법. 당장 결정을 하는 것이 아니라 기분을 가라앉힌 후에 문제를 처리하는 방법.

셋째. 환위법. 화가 났을 때는 입장을 바꾸어 상대의 기분을 생각하며.

넷째. 회피법. 화가 나면 현장을 떠나본 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마지막. 모법법. 모범적인 인물이 감정문제를 처리하는 방법을 배워서 결정적인 순간에 떠올려보는 방법.p.145

 

일을 더 잘하고자 하면 반드시 사전에 충분히 정서적으로 준비를 해야한다.p.147

 

보통 사람은 좋은 대우를 받기를 원하지만, 뛰어난 사람은 성취감이나 만족을 필요로 한다.p.154

물을 마시는 것은 건강을 마시는 것이고,

차를 마시는 것은 문화를 마시는 것이며,

술을 마시는 것은 감정을 마시는 것이고,

죽을 먹는 것은 영양을 먹는 것과 같습니다.p.154

 

제6강. 실패했다고 판이 전복되는 것은 아니다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 사람이 아니라, 저지른 후 특별한 방법으로 보완하는 사람.p.160


첫째.흥분을 하면 판단력이 흐려진다.

둘째.피로하면 주관을 잃기가 쉽다.

 

실패는 가장 훌륭한 스승으로. 책에서 배우지 못하는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p.170


핵심인재는 직책 내의 일을 잘하는 것은 물론.

사업에 애정이 깊고, 사사로움 없이 충성하며, 중요한 시기에 주도해서 책임으 떠맡고,

주어진 직책 이외의 일도 잘해내는 사람을 가리킨다.

아랫사람은 천하의 흥망이 리더의 책임이라고 이야기한다.

평범한 사람은 천하의 흥망이 각자의 책임이라고 이야기한다.

핵심인재는 천하의 흥망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말한다.p.171

 

핵심인재를 포함한 핵심인재 조직의 특징.

첫째. 충성스러운 태도로 시련을 견뎌내는 것

둘째. 강한 책임감으로 사업을 생각하고 조직을 걱정하는 것

셋째.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이 있어 현재 일하는 분야에만 전공을 국한하지 않고

조직발전의 전략적인 필요에 대응해 결정적인 시기에 선뜻 나서는 것

 

기획형 인재에게는 '왜 이 일을 하는지'를 분명하게 설명해야 한다.

실무형 인재에게는 '어떻게 할 것인지'를 분명하게 설명해 과정과 목표를 명쾌하게 말해야 한다.p.172

 

보통 조직에는 네 종류의 사람이 있다.

첫 번째는 '인물' 능력과 태도 모두 일류로 큰일이든 작은 일이든 우수한 성적을 내는 사람.

두 번째는 '인재' 능력은 뛰어나지만 태도가 그다지 좋지 않은 사람. 적합한 곳에 안배해야 성과를 내는 형.

세 번째는 '인정' 세상물정에 밝은 유형. 능력은 뛰어나지만 계산이 빨라 대우해준 만큼만 성과를 내고 절대 더 열심히 일하지는 않는 형.

네 번째는 '일손' 태도도 좋고 충성스럽지만 능력에 한계가 있어 일반적인 일만 할 수 있는 사람.

인재는 귀속감을 필요로 하고, 인물은 성취감이 필요하며, 인정과 일손은 대우만 잘해주면 된다.p.173

 

리더가 되려면 삼심과 이의가 있어야 한다.

삼심은 신심(어떤 것을 옳다고 굳게 믿는 마음).웅심(웅대한 뜻).허심(1.마음에 거리낌이 없음.2.남의 말을 잘 받아들임.)이고.

이의는 백성의 민의(국민의 뜻)와 주변 사람들의 건의(개인이나 단체가 의견이나 희망을 내놓음. 또는 그 의견이나 희망)를 말한다.p.177


많이 듣고 많이 보고 많이 배우십시오.

어떠한 이론이든 사각지대가 있으니 항상 다른 이론으로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이론과 지혜가 풍부하든지 상관없이 늘 다른 사람에게 배울 필요가 있다 p.178


배워야 할 것은 이론이 아니라 기본적인 사실.


우리에게는 항상 세 명의 보석과 같은 스승이 있다.

바로 실패,문제,대중이 그것이다.


항상 실패를 통해 교훈을 배우는 것이 낫다.p.183

 


제7강. 다른 사람의 힘으로 적의 기세를 끊는다

 

기민한 사람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다.

기회를 만들어내는 사람은 뛰어난 사람.

기회란 준비된 사람에게 가는것.p.188


쓸모없는 사람은 없다.


과거에 도움을 주었던 사람이 미래에도 계속 도와주는 경향이 있다.p.197


평범한 자가 인재를 끌어들인다.

"양심에 어긋나는 일을 하지 않으면 귀신이 와도 두렵지 않다"p.209


"눈앞에 있는 사람을 잘 쓰면 천하 사람을 끌어모으고, 평범한 사람에게 보답하면 능력 있는 사람을 끌어들인다."p.215

높다란 이념과 넓은 도량을 갖추면 사업도 크게 성공할 것.

 

제8강. 방심하는 자는 정세를 읽지 못한다


실질적인 일을 하는 사람을 실망시키지 말고, 과묵한 사람을 적막하게 하지 말라.p.237


"예전에 나는 나의 눈을 믿었다. 그러나 나의 눈도 완전히 믿을 것이 되지 못하는구나. 예전에 나는 나의 머리를 믿었다.

그러나 나의 머리도 역시 완전히 믿을 것이 되지 못하는구나. 너희는 보고 들은 것이 꼭 진실이 아닐 수 있음을 명심하라."p.240


제9강. 기회는 판세를 지켜본 자만 움켜쥘 수 있다


재능에서 매력이 나온다.p.248


관리학에는 '흡인력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사람을 끌어들이려면 재능과 수양을 충분히 갖추어야 한다는 것.

무엇보다도 자신의 근본이 충분해야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이 생기는 것.

사람의 바탕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하나는 기능. 즉 '손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두번째는 뜻. 즉 '마음속에 무엇이 있는가' p.251

 

대립은 일반적으로 세 가지 원인이 있다.

하나는 도의와 명분. 하나는 감정의 대립. 나머지 하나는 이익의 대립.

모순을 해결하면 대립은 자연히 사라지고 협조적인 관계로 접어들 수 있다.p.255

 

제10강. 경청은 불확실한 판세를 뒤집는 유일한 열쇠다


진정한 위험은 맹점 안에 있다.

시간은 물과 같고. 세월은 노래와 같으며. 인생은 한 줄기 강물과 같다.

암초와 여울의 도전에 대응할 준비도 필요한 법.

맹점이 생기는 원진 두가지.

하나는 보지 못하기 때문이고. 다른 하나는 너무 많이 보기 때문이다.p.268


심리상태를 잘 조절해 맞으면 단호하게 지키고. 틀리면 곧바로 고치며, 옳은 말이면 다 받아들여야.p.284


흠집이 있던 사람이라도 중요한 순간에 결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

큰일을 하는 사람은 두 종류의 인간을 잘 대해야 한다.

하나는 문제가 있는 사람. 다른 하나는 자신의 문제를 지적해주는 사람.

조그만 문제나 실수를 한 사람에게는 기회를 주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너그럽게 받아주어야 한다.

"공이 있는 사람을 쓰는 것은 허물이 있는 사람을 쓰는 것만 못하다.

공이 있으면 물러날 것을 생각하고, 과가 있으면 나아갈 것을 생각한다.

공은 교만하기 쉽고, 과는 분발하게 한다."p.295

 

"말은 채찍을 싫어하지 않고, 종은 두드림을 싫어하지 않고, 옷은 빠는 것을 싫어하지 않고, 자식은 가르침을 싫어하지 않는다."


제11강. 적절한 안배로 승세를 다진다


일을 하는 것은 피아노를 치는 것과 같다.

"용은 구부려 돌수록 앞으로 빠르게 도약하고, 호랑이는 낮게 엎드릴수록 더 높이 도약한다. 용과 호랑이의 특성이다."


제12강. 위기를 통제해 권세를 세운다


제13강. 승세보다 사람의 마음을 잡는 것이 먼저다


우리는 '사기'라는 단어를 자주 이야기하곤 한다.

사기의 본질은 개인 혹은 조직의 내재동기이다. 신념,흥미,성취감,호기심 같은 내재동기는 호아금처럼 아주 귀중한 것.

일을 하면서 내재동기가 없다면 오래 지속하기도 어렵고, 높은 성취를 이루기도 어렵다.

내재동기를 끌어내지 못한다면 조직의 안정성과 전투력에는 반드시 문제가 생기게 될 것.

훌륭한 선생은 내재동기를 잘 이끌어내는 선생이고,

훌륭한 가장은 내재동기를 잘 이끌어내는 가장이며,

훌륭한 리더는 내재동기를 잘 이끌어내는 리더이다.p.357


제14강. 그 어떤 판세도 뒤집을 여지가 있다


노래는 여운이 있어야 듣기 좋고,

음식은 뒷맛이 있어야 먹을 만하며,

물은 여지가 있어야 흐르고,

꽃은 공간이 있어야 핀다.

처세와 처신에서도 여지를 남겨두는것이 필요하다.p.368


"손을 떼야 할 때는 반드시 손을 떼야 한다."


리더의 수준을 보려면 그가 무슨 일을 하는지를 보지말고,

그가 어떤 사람을 써서 일을 하는지를 봐야 한다.

어떤 인재가 있는지, 업무의 핵심은 누구이고, 어떻게 안배하고 있는지 물어 명쾌하게 이야기하면 합격. 그렇지 않으면 불합격.

"책임자와는 사람에 대해 이야기하고, 나머지와는 일을 이야기한다.

또는 문을 닫고 사람을 이야기하고, 문을 열고 일을 이야기한다"p.374


제15강. 위세를 만들고, 따르며, 끝내 장악한다

 


제16강. 후임에게는 판 자체를 넘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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