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론의 법칙 변호사 미키 할러 시리즈 Mickey Haller series
마이클 코널리 지음, 한정아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화 링컨차를 타는 변호사를 좋아했다.

매튜맥허너히의 금발 백인의 남자가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보여줬고

그가 보여주는 위기탈출의 기지도 좋아했다.

 

넷플릭스로 동명의 시리즈가 나왔을때에도 

괜찮은 작품의 드라마 버전으로만 알고 있었다가.

원작자인 마이클 코넬리의 작품에서 작품상 주인공인 마이크할러(미키할러)로서

등장인물의 시리즈를 전개하는 장편소설로 이번이. 아마도 3번째 작품으로 보이는데

책을 읽고 난후 리뷰에 도움이 될까 싶어 넷플릭스 드라마를 좀 빠르게 리뷰했는데

변론의 법칙에서 보여준 여러 기질이 그안에 담겨있더라.

 

중고서점에서 마이클코넬리의  미키할러의 전작을 같이 샀다.

변론의 법칙에서 보여주는 드라마나 영화에서 읽혀지지 않는 감정선과 명대사들이

인간과 마주하는 현실의 삶에서 아주 유용한 경구로 들리는 무언가를 던지기에. 

더 읽고 싶게 하였다.

 

변호사로서 변론으로 법정에서 다투는 방식을 어떻게 준비하고 이야기 할지.

작가 마이클 코넬리의 탐구와 해석이 돋보이는 부분들이 있다.

그건 마주하고 대화할때 어떤 경험이 되어주는 이야기로 읽혀졌다.

 

나는 나의 결백에 대해 환상을 갖고 있지 않았다.

결백은 나만이 확실히 알 수 있는 것임을 그리고 결백이 부당함에 대한 완벽한 방패가 될 수 없다는 것도 알았다. 결백은 그 어느 것도 보장해주지 못했다. 구름이 저절로 걷히고 신성한 개입의 빛이 나를 비추는 일은 없을 것이다.

 

나는 혼자였다.

 

결백은 법률용어가 아니다. 법정은 결백의 판결을 내리는 곳이 아니다. 배심원단의 평결이 결백을 증명해주지도 않는다. 사법부는 유무죄만 판단해줄 수 있다.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결백의 법칙은 성문화된 규정이 아니다.

 

자신의 무죄를 밝혀나가는 법정 스릴러로 560페이지 정도분량의 아야기를 담는 내내

어느하나 소홀히 아쉬운 구석이 없었다. 긴장감 있었고 

결말이 어떻게 해결되는지 바라보는 가운데.

마지막 엔딩은 미드 엑스파일이 엔딩과 같은 느낌을 얻었다.

 

정치적이고 외교적인 거대한 문제에 조각으로서 있던 하나의 문제로서

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은문제를 소홀히 하게 되는 어떤 거대한 힘을 조금 들여다본 느낌이랄까.

 

주인공이 너무 매력적이였던 영화였기에. 그 주인공의 매력은 어디에서 오는지 생각해보면.

그가 경험한 것들에서 원칙과 규칙을 갖고 행동했기에 보여줄수 있는 방어과 공격을 통해

그가 매력적인 캐릭터임을 더 알게된 듯하다.

 

작품에서 찾은 명지문들이 많다. 조금씩 기회가 될때마다 풀어 내고 싶은

그리고 내안에 담고 싶은.

 

법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소설작품이 동기부여가 될수 있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