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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으로 인문학 하기 - 랩과 힙합 속 인문 정신을 만나다
박하재홍 지음 / 슬로비 / 2017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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랩을 들으면  마냥  신나고  흥겹지만  
내가 랩을  쑥스러움은 나의 것이라  생각하며 
랩은 래퍼들이 하는 거지. . . 생각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저자는 어릴 때 음치였다고 고백했다. 학창시절엔 가창 시험의 공포에 시달렸고, 노래를 포기하고 춤에 집중할 정도로 노래는 먼 나라 얘기였다. 나도 노래를 좋아하지만 한참 부족한 실력이라 그냥 들릴듯 말듯 흥얼거리는 정도인데? 나같은 사람도 랩을 즐길 수 있을까
저자는 음치여도 래퍼가 되었다는데.. 이 사람 참 솔직하다. 저자와 랩에 대한 친근감이 확 들면서 빗장 하나가 스르르 풀렸다. 이런 래퍼가 쓴 랩 책은 어떨까. 그것도 인문학과의 어우러짐이라니.

첫장에서 저자는 "랩이 뭘까요?" 하고 묻는다. 나는 여백에 '노래 시'라고 썼다
"랩은. 하고 싶은 말에. 장단을 실어.~" 
저자가 하는 말을 마침표마다 힘주어 따라 읽었다. 하고 싶은 말에. 장단을 실어.~
그렇구나. 하고 싶은 말이라. 나는 무얼 랩으로 말하지? 이제 몇 장 읽지도 않았는데, 벌써 랩을 쓰고 싶은 마음에 들떴다

 

래퍼에겐 디스보다 '피스'가 더 잘 어울린다(...) 내가 쓴 가사가 진짜 나의 모습과 어울리는지 고민을 해보라고 말한다.(33p)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나의 이야기를 하라고.
래퍼는 목소리를 연주할 줄 알아야 한다.(37p)

 

끄덕끄덕 저자의 말을 따라 읽다가, 2장에서 와서 울컥했다. 신들린듯 쏟아내는 랩이 멋있다고만 생각했지 랩이 흑인들의 눈물로 쓰여지기 시작했다는 것, 그 과정에서 디스 랩의 후유증으로 래퍼가 죽는 참극이 발생했다는 것, 스스로 치유하고 자정하려는 래퍼들의 피스(평화)를 향한 열망이 바로 랩의 정신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저자는 랩을 읊조리듯 랩에 담긴 슬픔과 함께 희망을 건넸다. 약자로 살아온 이들의 울분과 고통의 나날이 느껴졌고, 아프리카의 대지가 힙합, 랩을 품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대적 아픔, 개인의 삶이 어떻게 노래가 되고 랩이 되는지, 랩과 힙합의 역사를 아우르는 대목에서 왜 이 책의 제목이 <랩으로 인문학하기>인지 알 것 같았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교실이데아>부터 MC스나이퍼의 <솔아 솔아 푸르른 솔아>, 윤미래의 <검은 행복>까지 주제별로 들려주는 다양한 랩을 따라 읽고 부르다 보니 내가 쓴 가사가 진짜 나의 모습과 어울리는지 고민을 해보라고한 저자의 말이 떠올랐다. 어쩌면 감추고 싶었을지도 모를, 내밀한 아픔을 한글자마다 토해내듯 랩을 하는 윤미래의 <검은 행복>을 접하며 그녀의 솔직한 고백에 위로도 받았다. 감추고 싶은 내 약점을 들킬까봐 전전긍긍하던 때가 떠오르기도 했다. 결국 자기 얘기를 하면 되는 거구나.

이래도 랩 안 할래? 랩은 특별하지 않아.” 하고 저자의 목소리가 들리는 듯했다.


이 책의 백미는 4나도 할 수 있어가 아닐까 싶었다. 랩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지, 막연한 나같은 이에게 저자는 성큼 다가와 실제로 랩을 쓰고 부를 수 있는 구체적인 예를 알려준다. 용기는 덤이다. 


자신만을 표현할 수 있는 걸 찾아내야 한다. 불만과 고민, 좋고 싫은 것을 거침없이 나열해 본 다음 그중에서 글거리가 될 만한 것을 골라낸다. (...) 생각나는 문장이라고는 피시방이 좋고 학교가 싫어요.’ 뿐이라면? 이럴 땐 다큐멘터리 카메라처럼 내 뒤를 졸졸 쫓아다니자. 아침 일찍 잠을 깨는 버릇은 무엇이고 학교까지 뭘 타고 가는지, 내 기분은 어떻고 다른 이들은 어찌 보이는지, 학교 정문에서 첫눈에 띄는 건? 교실 문을 여는 순간 어떤 모습과 감정이 교차하는지...” (154-155)

 

나의 일상을 다큐멘터리 카메라로 찍는다?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다. 나의 이야기를 하라고 하면, 좀 막연하고 어려웠다. '좋아! 난 래퍼다 홀로 선언하면, 자신이 뱉은 랩의 내용에 책임을 진다면 된다고 했지? 한번 써보는 거야!' 주저하고 머뭇대던 마음에 징검돌을 하나 놓은 것 같았다. 

그리고 문득 저자 박하재홍의 청소년기처럼 어느 교실에선가 홀로 외로움을 삼키고 소외에 시달리는, 자기 목소리를 잃어버린, 청소년들의 시든 얼굴이 떠올랐다. 일일이 찾아갈 수 없는 그들에게 이 책을 건네주며 이렇게 말해주고 싶다. 

하고 싶은 말이 있니?

나도 너도 
우리 모두 래퍼가 될 수 있대.
너만의 이야기를 이야기해봐!
너의 한숨이 
너의 절망이
너의 낙서가 
랩이 되어 노래가 되어 

흐르는 거래.
, 지금, 이대로도 괜찮아

기죽지 마! 라고.

이 책은 가만히 지친 어깨를 두드려준다.
음치여도 괜찮다고.

세상이 원하는 기준에 못 미쳐도

그것은 그들이 정한 기준일 뿐

우리는 존중받아 마땅한 존재라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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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집에 코끼리가 너무 많아요 같이 보는 그림책 2
우르줄라 듀보사스키 글, 앤드루 조이너 그림, 김선희 옮김 / 같이보는책 / 201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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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치 큰 코끼리 표정이 어찌나 귀여운지 

코끼리 표정에 완전 반한 책이에요~~

코끼리 책 중에 가장 귀여운 캐릭터가 아닐까 싶어요

엄마가 코끼리들을 내보내겠다고 했을때

아이랑 코끼리들이 당황해하면서 짓는 표정도 그렇고~~


어른인 나라도 내마음 잘 알아주고 

저렇게 귀엽고 사랑스러운 코끼리가 있다면

아이처럼 절대 한마리랑도 헤어질 수 없었을거 같아요~~


커다란 상자로 코끼리들을 지켜내는 아이만의 재미있는

방식이 

아주 천진하고 사랑스러워요~~

어른들 보기에 아무리 사소한 물건도 

우리 아이에게는 전부일 수 있구나 깨달았어요


마냥 재미있게 아이와 코끼리 이야기를 따라가다가

마지막 책장을 덮을 땐 

뭔가 묵직한 의미로 다가오는 책이에요

아이들의 마음은 무시한채 

어른들이 일방적으로 결정하고 

그로 인해 상처받았을 아이들의 여린 마음이 떠올랐거든요

재미와 의미 두 가지 다 느껴졌어요


제가 아이들을 가르치는데~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늘 나누고 나서

커다란 상자로 

코끼리를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아이들과 찾아보면 좋겠다고 생각했어요

독서수업 활동북으로도 참 좋을거 같아요



이 작가의 다른 책들도 찾아보고 싶어졌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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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어린이 같이 보는 그림책 1
라에티티아 부르제 글, 알리스 그라비에 그림, 임은경 옮김 / 같이보는책 / 201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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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어린이`란 어떤 어린이일까, 아이들과 얘기나눈 적 있어요. 놀줄 아는 어린이, 자기 마움대로 하는 어린이, 시끄러운 어린이, 학교와 학원을 전부 놀이터로 만드는 어린이, 숙제 안내는 어린이... 정말 다양했어요. 이 그림책 속 어린이도 말썽꾸러기지만 모두 자기를 좋아한다고 생각한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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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작가된

과거의 작가지망생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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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대왕 - 사계절 1318 문고 7 사계절 1318 교양문고 7
크리스티네 뇌스트링거 지음, 유혜자 옮김 / 사계절 / 1998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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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로 껴안지 못하고 등돌리고 사는 집에 불쑥 날아든 구미-오이대왕. 자식들의 개성을 인정하지 않는 권위적인 보험사 아버지와 오이대왕은 서로 닮은 꼴인 것을 알아채고 금새 동지가 된다.

엄마는 사치가 심하고 자신을 더 위하는 이기적인 사람이고, 할아버지는 자상하지만 막내 닉에게 관심을 쏟는다. 하지만 호겔만은 하슬링거 선생님이 숙제로 내주는 수학문제를 풀어야 하고 40점 맞은 시험지에 아빠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하슬링거 선생님께서 수학문제를 배로 늘려가도 아빠한테 혼날 생각 때문에 서명을 받지 못해 악몽을 꾸기 까지 한다.

오이대왕이 하는 말이라고는 "자신을 짐이라고 부르라는 말뿐이다."

자신의 지하 백성들에게 쫓겨난 후에도 자신이 뭘 잘못했는지 뉘우치지 못하고 배가 고파도 제몸뚱아리 하나 움직여 배를 채울줄도 모르는 게으름뱅이다. 아빠와 오이대왕이 한통속이 되었지만 나와 누나, 엄마와 할아버지는 이런 오이대왕이 못마땅하다. 도무지 제손으로 할 줄 아는 게 하나도 없다. 거드름 피우며 명령하는 일 밖에는 ..... 호겔만은 지하에 사는 오이대왕의 선량을 백성을 알게 되고 오이대왕의 계략에서 그들을 돕게 된다.

그 와중에 아빠는 오이대왕의 꾐에 빠져 오이대왕의 백성을 물에 빠져 죽게 하려는 계획을 세우지만 오이대왕의 거짓말이 탄로나게 된다. 오이대왕은 이 집에서 쫓겨난다.

오이대왕의 등장으로 가족들이 화해하는 과정이 유쾌하면서도 실랄하게 펼쳐지는, 그러면서 감동까지 전해주는 명작이다. 진정한 권위를 세울줄 모르는 오이대왕의 슬픈 말로를 보며 현대인의 외로움이 오버랩되어 고스란히 묻어나는 것 같아 조금은 서글펐다. 그리고 결론에서는 오이대왕이 큰 깨달음을 얻어 오이대왕의 백성과 화해할 거라 짐작했지만 오이대왕이 집에서 쫓겨나는 점에서 의외의 결말이라 신선했다.

이 책을 읽으며 더불어 사는 일의 소중함, 가족을 이해하는 일을 다시금 돌아보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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