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기 인간
알도 팔라체스키 지음, 박상진 옮김 / 문예출판사 / 2023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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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기 인간』

알도 팔라체스키 (지음) | 박상진 (옮김) | 문예출판사 (펴냄)

희곡의 형식을 갖추고 있지는 않으나 읽는 내내 연극을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나는 가볍습니다." 자신의 존재를 가벼움으로 정의하는 페렐라는 벽난로 꼭대기 굴뚝위에서 33년을 존재하다가 내려왔다. 페나, 레테, 라마 세 노파가 피웠던 불로 인해 생겨나고 세 노파가 나누던 이야기를 들으며 전쟁에 대해, 사랑에 대해, 철학에 대해 배웠으나 페렐라는 그것들이 아무 쓸모도 없는 지식이라고 말한다.

연기로 이루어진 인간 페렐라는 굴뚝 아래로 내려와 장화를 신고 세상에 나아간다. 그의 등장으로 세상은 떠들썩해지고 사람들은 세 노파의 이름을 따서 그를 '페렐라'라는 이름으로 부르며 그를 사랑하고 존경하며 메시아처럼 추앙한다. 특별한 무언가를 하지도 않았고 메시아가 전할 법한 메세지가 없는데도 말이다. 페렐라는 세상의 모든 것이 신비로운 '순수' 그 자체일 뿐이다.

많은 여인들이 페렐라의 앞에 와서 자신들의 지나온 사랑을 얘기한다. 사람들은 그를 닮기 위해 같은 연기 색깔의 옷을 입고 연기를 기리는 축제와 무도회를 개최하고 연기의 가벼움을 칭송했지만 이 모든 숭배가 돌변하게 되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치 않았다. 궁정 하인 알로로가 자신도 페렐라처럼 사람들의 숭배를 받는 연기 인간이 되고자 스스로를 불태우는 일이 벌어지고, 이 사건을 바라보는 사람들은 경악하지만 페렐라는 알로로의 죽음은 자살일 뿐이라고 말한다.

"가볍게 되는 건...... 좋은 일 입니다만...... 하지만...... 이 사람은 제가 보기에 자살하려던 거였습니다! 가벼워진다는 것...... 가벼운 것과는 달리, 이 사람은 자살한 겁니다...... 같은 게 아닙니다." (- 연기 인간, 본문 200페이지)

알로로의 최후에 대한 페렐라의 무관심 혹은 냉소적인 반응으로 사람들의 추앙은 비난과 공격으로 일변했다. 페렐라의 가벼움은 닮고 싶은 것에서 제거되고 격리되어야 할 대상이 되어버린 것이다.

페렐라의 등장에 너도나도 사랑과 존경을 보내던 그 마음에 군중 심리가 작용했듯이 재판에 회부되어 판결을 요구하는 사람들의 마음도 파도처럼 떠밀리는 군중 심리일 뿐이다. 군중심리는 때로 진실을 은폐하고 조작하며 여론이라는 어마어마한 무기가 되기도 한다. (이 힘을 이용하기 위해 불씨에 부채질을 하듯 군중 심리를 만들어 내려는 정치인들은 또 얼마나 많은지!)

재판 중 사람들의 비난 속에서 변론의 시간에도 페렐라는 "나는 가볍습니다."만을 반복한다. 오로지 벨론다 후작 부인만이 자신도 가볍다고 말하며 페렐라를 변함없이 옹호하고 그의 곁을 지킨다. 페렐라가 갇힌 오두막 감옥에 벨론다 후작 부인의 요청으로 설치된 벽난로를 통해 페렐라는 사라진다. 사람들과 그를 연결해 주었던 장화와 사람들이 한때 그에게 요청했던 법전만을 남긴채.

페렐라를 닮고 싶은 욕망, 사랑을 이루고 싶은 욕망, 권력을 향한 욕망, 경제적인 부와 성공을 향한 욕망, 욕망, 욕망. 끝없는 욕망이 우리를 점점 더 무겁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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