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 읽는 순자 -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한 철학 수업 오십에 읽는 동양 고전
최종엽 지음 / 유노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십에 읽는 순자

최종엽 (지음) | 유노북스 (펴냄)

불확실한 미래에 용기가 필요한 오십

새로운 꿈을 찾는 오십

원하는 인생을 살고 싶은 오십

지금은 안주할 때가 아니라

다시 시작할 때다.

- 오십에 읽는 순자, 표지글에서

오십의 나이를 한 해 남겨둔 지금 운명처럼 <오십에 읽는 순자>를 만났다. 공자의 "논어"를 비롯한 지혜로운 옛 성현의 철학이 담긴 책들을 모두 소장하고 있으나 읽겠다는 다짐 만큼이나 책장의 장식품이 되어버린지도 오래다. 하지만 <오십에 읽는 순자>를 읽고나니 잊혀졌던 결심은 새롭게 의지가 생긴다.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과연 순자의 철학은 얼마만큼의 깨달음을 줄 수 있을지 반신반의하는 마음이 아주 없었다고는 하지 못하겠다. 그러나 '아는 만큼 보인다'는 얘기는 틀린 얘기가 아니었다. 인문학 강사인 저자 최종엽 님의 글을 통해 접하는 순자의 사상과 철학이 그 어느 때보다 가장 현실감있게 들리니 말이다. 아마도 순자의 철학이 공자의 정신 철학 보다는 행동 철학에 집중되어 객관적이며 현실적인 이유도 클 것이다.

'순자'하면 사람은 본디 악하게 태어나지만 후천적인 배움과 예의로 선하게 교정된다는 '성악설'을 떠올리기 쉽다. <오십에 읽는 순자>는 그간 수박 겉핡기 식으로 외워왔던 이론의 명칭 아래 숨은 깊은 철학을 이해하기 쉽게 풀어놓아 재미와 유익함을 모두 느낄 수 있었다.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들이는 노력과 수고 대신 장점을 키워 발전, 확대 시킨다는 대목은 많은 자기계발서에서도 다루는 이야기다. 단점 없는 사람 없고, 완벽한 사람 또한 없으니 단점에 집중하고 매몰되어버리기 보다는 장점을 통해 한 단계 발전하는 나를 만들자는 것이다. 그 방법으로 저자는 글쓰기를 적극적으로 강력하게 주장한다. 성공한 유명 인사들의 습관 중 일기 쓰기가 거의 공통적인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배움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거듭해서 강조하고 있다. 중년에 하는 공부는 나를 아름답고 행복하게 만드는 '나를 위한 공부'여야 한다는 대목에선 울컥 감동적이기까지 하다.

'길을 아는 것과 그 길을 걷는 것은 다르다'고 하였던가! 당연한 진리들을 "알고 있다" 하면서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는 삶을 과연 "알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우리는 성공하지 못한 일들에 대해 실패했다고 말하곤 한다. 하지만 인생에 있어 실패는 없다. 성공과 과정이 있을 뿐이다. 각자의 배움과 각자의 노력에 따라 과정의 깊이와 길이는 다르겠지만.

평균 수명은 늘고, 은퇴의 나이는 빨라지고 있다. 은퇴 이후의 삶을 불안해 하면서도 무언가를 시작하기에는 나이가 많다며 주저하고 도전 조차 해보지 않고 포기하는 사람들이 많다. <오십에 읽는 순자>를 읽고 나니 확실하게 알겠다. 배움에 있어 결코 늦은 나이란 없다는 것을! 무언가를 배우고 도전하기엔 오늘이 가장 좋은 날이며, 지금이 가장 좋은 나이란 것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