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세이아 - 잠시 길을 읽어도 목적지를 잃지 마라! 대가 고전·인문 시리즈 (LINN 인문고전 시리즈) 8
호메로스 지음, 김성진 편역 / 린(LINN)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디세이아

호메로스 (지음) | 김성진 (편역) | 린 (펴냄)

잠시 길은 잃어도 목적지는 잃지 마라!

-<오디세이아> 표지글 중에서

<오디세이아>가 이렇게 쉬웠다고? 이렇게 재미있는 책이었다고?

남들은 다 재미있다고 하는 <그리스 로마 신화>도 엄청난 수의 등장인물과 신들의 인해전술같은 숫자에, 거기에다 다 비슷비슷해 보이는 이름들로 매번 읽고나면 백지화되버리는 통에 그리스 관련 도서라면 도리질부터 하던터라 <오디세이아> 완독이 그저 꿈만 같다.

구전되어오는 이야기를 집대성해서 대서사시로 남긴 호메로스. 연대 시스템이 생기기도 전에 태어난 사람이라 그의 출생 시기와 출생지를 확신할 수는 없지만 그리스 문학의 표준이 된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의 저자라는 사실만은 틀림이 없다.

순서대로 읽자면 늘 짝꿍처럼 붙어다니는 <일리아스>가 먼저 선독됐어야 했겠지만 순서가 바뀌면 어떠리~ 이토록 재미있는데!

헬레네로 인해 시작된 트로이 전쟁. 그 전쟁에 참전키 위해 고향 이타카를 떠난 오디세우스가 귀향하기까지의 20년의 세월을 그려낸 대서사시 <오디세우스>.

현대 사회의 고민과 문제들이 고전과 인문에 답이 있다며 인문고전과 고전문학들이 주목 받게 된지 그리 오랜 세월이 지난 것은 아니지만 생각해 볼수록 명답이다 싶다.

위기를 헤쳐나가는 순간적인 기지와 지혜, 때로는 굽힐 줄도 알아야하는 치욕의 시간을 견대내는 인내, 겸손과 용기, 겉만 보고 타인을 평가하지 말 것 등과 같은 셀 수 없이 많은 여러가지 교훈이 오디세우스의 모험에 모두 담겨있다. '권성징악',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라는 우리네 격언과 속담도 통하니 세상의 진리에는 동서고금의 구분이 없다.

오디세우스를 기다리는 페넬로페와 아가멤논의 아내 클리타임네스트의 태도가 대조적이다.

구혼자들을 물리치는 페넬로페의 방법이 어찌보면 소극적이라 볼 수 있겠지만 건장하고도 막돼먹은 청년들에 둘러싸인 페넬로페가 강하게 대응했다면 도리어 화를 당하지 않았을까라는 생각도 지울 수 없다. (요즘 범죄에서도 오히려 큰 소리로 "도와주세요" 라고 외치지 말라고 한다지)

여신들과의 동침, 칼립소에게 포로나 다름없이 섬에 갇혀 가족을 그리워하던 7년의 세월, 죽은 자들과의 만남 등 신화적인 요소도 곳곳에 등장한다. 아내 페넬로페와의 재회에 등장하는 여러 장치와 재치들은 낭만적이기까지 하다.

충성과 약속 준수를 큰 축으로 끝내 가족상봉의 결말에 이르는 이 모험담을 원전인 대서사시로 처음 접하는게 부담스럽다면 소설처럼 쓰여진 출판사 린의 버전으로 도전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 린의 <오디세이아>를 읽고나니 <일리아스>도 읽어보고 싶다는 의지가 마구 샘솟는다. 책장에 잠들어 있는 <실낙원>도

이참에 린의 버전으로 도전해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