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 2 - 1부 2권 박경리 대하소설 토지 (마로니에북스) 2
박경리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토지 2

박경리 (지음) | 마로니에북스 (펴냄)

새삼 작고하신 박경리 선생님이 대단하다고 여겨진다.

20권에 달하는 대하소설 <토지>의 어마어마한 분량과 26년이라는 긴 집필기간도 대단하지만 촘촘한 그물처럼 짜여진 내용이 잠시의 지루함도 허락하지 않았다. 20권의 대하소설이라는 사실에 읽기 전 겁부터 먹었다는 사실이 부끄럽고 후회스러울 정도로.

구천의 정체를 이미 짐작하고 있던 최치수는 강포수를 총포사냥 선생으로 앉혀두고 인간사냥의 준비를 한다. 비정하고 잔인하고 차갑기만한 최치수라 여겼지만 알고보면 그 또한 연민이 느껴지는 한 인간일 뿐이었다.

얼마든지 마음 먹은대로 하자면 할 수도 있었으련만 구천과 별당아씨가 도망할 틈을 주는 최치수에게서 오랜시간 굶주려 온 모정에 대한 갈증과 애증, 경쟁심을 보았다.

면천의 꿈과 최참판댁의 재산에 흑심을 품은 귀녀를 중심으로 각자의 야망을 보탠 평산과 칠성이도 귀녀와 함께 그 자신들이 욕심에 먹히고 만다.

등장인물이 많은 만큼 큰 사건들 주위로 작은 사건들도 끊임없이 진행되어 이야기의 진행은 지루할 틈이 없다.

제 꾀에 제가 속고 죄 지은 자는 벌을 받는 당연한 진리가 질질 끌지 않고 속도감이 있어 속이 시원한 부분도 여럿이다. 20권 중 이제 겨우 두 권을 읽었을 뿐인데 벌써 토지의 매력에 젖고 말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