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큘라 (일러스트판)
브램 스토커 지음, 페르난도 비센테 그림,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Dracula 드라큘라

브램 스토커 (지음) | 이세욱 (옮김) | 열린책들 (펴냄)

여름만 되면 쏟아지는 공포영화와 드라마, 소설은 무더위를 씻어줄 오싹함을 선사한다. 하지만 공포를 즐기는 이들에게 계절은 의미가 없다. 요즘 공중파 채널에서 매주 방송중인 <심야괴담회>의 인기가 계절에 상관없이 꾸준한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시월에 접어들며 갑작스레 쌀쌀해진 날씨는 바람소리마저 스산하다. '휘이잉~' 소리를 내며 거칠게 불어대는 바람소리를 배경음향 삼아 읽게 된 열린책들의 일러스트판 <드라큘라>는 재독을 후회하지 않게 번역도 마음에 들었고 무엇보다 본문의 내용과 어울리는 일러스트들이 눈도 호강시켜주는 일석이조의 기쁨을 주었다.

제 육신이 그렇게 죽으면 여러분들은 잠시도 지체하지 말고 제 몸에 말뚝을 박고 머리를 자르세요. 제게 안식을 주고 싶다면 그보다 더한 일을 하셔도 돼요.

여보, 내가 누군가의 손에 죽음을 맞아야 한다면 그것이 가장 사랑하는 남자의 손이 되게 해주세요.

-열린책들 <드라큘라> 본문 556,557페이지

공포소설, 환상문학의 고전인 <드라큘라>는 여주인공 미나의 활약이 두드러진다. 일반적인 공포영화에 등장하는 여성의 이미지는 겁에 질려 위험을 자초하고 쉽게 해결될 일도(본인의 의도는 아니지만) 꼬아버리는 등 스스로의 인생을 개척하기는 커녕 일행에게 짐이 되고 마는 일이 다반사다. 그러나 <드라큘라>에 등장하는 미나는 전혀 다르다. 함께하는 다섯 남자와 비교해도 절대 밀리지 않을 용기와 대담함, 정의로움과 희생, 강한 정신력 그리고 지혜를 모두 갖춘 사랑 가득한 여성이다.

아서, 모리스, 수어드, 판 헬싱, 조너선 하커 그리고 미나. 이들을 하나로 만들어 준 계기는 루시의 죽음이다. 세 남자로 부터 청혼을 받고 행복해 하던 루시의 행복은 그리 길지 않았다. 트란실바니아에서 런던으로 무대를 옮긴 드라큘라의 제물이 된 그녀는 사랑하는 이와의 결혼을 코앞에 두고 미스터리한 죽음을 맞는다. 보고도 믿을 수 없는 현실 앞에 판 헬싱의 노련함과 지혜로움이 없었다면 세상이 맞을 피의 비극은 더 크고 길었을지 모른다. 루시의 죽음에 대한 복수와 미나의 구원을 위해 시작된 추격전은 정의의 승리로 끝났지만 숭고한 희생을 피할 수는 없었다.

조금씩 변해가는 미나를 데리고 추격을 하는 판 헬싱의 결단은 어른으로서의 책임감과 희생정신을 보여주었다. 미나 역시도 정신을 잃지 않으려 노력하며 정신력으로 버텨내는 모습에 '나라면 그럴 수 있을까?'란 생각을 해보지 않을 수 없었다.

사랑과 우정. 흔한 말이지만 위기와 유혹 앞에서 변질되기 쉬운 감정이기에 죽음을 각오하고 드라큘라를 쫒는 이들의 변치않는 사랑과 우정이 존경스럽기까지 하다. 시작은 사랑하는 여인의 영혼을 구하는 것이었지만 그들이 구한 것은 스스로의 값진 영혼과 세상이었을 것이다. 불멸의 삶을 위해 타인의 생명을 강취하는 드라큘라는 시대를 달리하며 다른 형태로 우리들 중 하나로 스며들었는지 모른다. '나'를 위해 '너'를 착취하는 그릇된 모습으로.

거듭되는 외전과 외전의 외전, 등장 인물에 대한 재해석이 더해지며 오히려 원작이 어떤 내용인지 알기 어려웠던 <드라큘라>. 원작의 결말이 궁금하다면 페르난도 비센테의 일러스트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쁨을 함께 누려보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