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철학자 - 키르케고르 평전
클레어 칼라일 지음, 임규정 옮김 / 사월의책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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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철학자, 키르케고르 평전

클레어 칼라일 (지음) | 임규정 (옮김) | 사월의책 (펴냄)

어떻게 해야 나는 세상에서 인간으로 존재할 수 있는가?

-<마음의 철학자> 본문 중에서

실존주의 철학자, 키르케고르.

키르케고르 이전의 철학은 앎에 대한 추구, "인간은 무엇을 알 수 있는가?"에 집중되어 있었다. 그러나 키르케고르 이후의 철학은 "인간으로 존재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해야하는가?"로 전환을 맞이했다. 아주 의미있는 전환이지만 그의 생전보다는 사후에 인정받은 사상이라고 한다. 지금 보면 당연하고 중요한 사상이지만 당대에는 기독교의 신앙에 정면으로 맞서는 개념들이다 보니 자신의 철학을 관철시키고 인정받는데에 어려움이 컸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가 사랑했던 여인 레기네 올센과의 파혼도 그 연장선에 있다. 너무나 사랑했으나 자신의 우울증이 그녀마저 오염시킬까 두려웠고, 결혼 생활과 자신의 연구를 병행할 수 없으리라 여겼다. 무엇보다도 당대 교회의 적이 되리라는 사실이 불을 보듯 뻔했기에 사랑하는 마음을 숨겨가며 거짓된 냉정함으로 그녀를 놓아준 것이다.

본문에 소개된 그의 여러 저서를 통해 그가 가졌던 생각과 '실존'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공포와 전율>에서는 시류에 편승하는 학생들을 일컬어 대중마차에 무리지어 달려드는 것이라 비유했다. "남이 장에 가면 똥지게를 지고 따라간다."는 우리 속담이 생각났다. 옛말 뿐이랴! 지금도 남이 하니까 그저 따라하고 모방하기 바쁜 사람들은 셀 수 없이 많다. 1800년대의 철학자의 사상은 시대를 훌쩍 뛰어넘어서도 통하는 날카로운 통찰력을 가졌다.

<이것이냐 저것이냐>에서는 삶이란 돌발적인 비약과 질적변화로부터 비롯되는 불안의 심연에서 이것이냐 저것이냐를 결정할 수 밖에 없는 절박한 것이라고 보았다.

<죽음에 이른 병>에서는 개인이 느끼는 우울과 불안을 시공간의 유한성 결핍에서 비롯된 무한성의 절망으로 보고, 절망은 정신의 병으로 보았다. 절망을 느끼는 그 자체는 죄가 아니지만 절망에서 벗어나려 애쓰지 않는 것은 죄라고 하였다. 절망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벗어나는 법을 알려주려 했던 그는 신 앞에 인간이 단독자로 서는 것이 진정한 종교라고 여겼다.

키르케고르 자신도 기독교적 세계관을 지녔지만 추구하는 이상은 기존의 종교인들과 달랐다. 세속적인 종교를 비판하며 개인을 구원하지 못하는 종교의 거대담론을 비판했다. 그러니 당대 교회들이 그를 적으로 대할 수 밖에.

신앙이 절망을 없애주지는 못한다. 다만, 살아가면서 계속될 절망을 견뎌낼 수 있는 용기와 확신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기존 종교의 거대담론이 무의미하다며 반기를 들고 거대담론에 묻혀있는 개인을 발굴해 삶 그 자체에 주목한 키르케고르. 개인은 인간이지만 인간이 모두 개인은 아니다. 인간은 인간이기 이전에 언제나 개인임을 말했던 키르케고르는 시대를 앞서갔던 철학자임에 틀림없다.

본질보다 실존을 중요시 했던 그의 철학이 새삼 놀랍다. 존재의 목적도 중요하지만 존재자 개인의 존재방식을 더 중요하게 여긴 그의 사상은 요즘 우리가 추구하는 삶 그 자체가 아닌가!

평전을 통해 알게 된 키르케고르의 사상을 그의 저서를 통해 더 깊이 알고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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