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와 벌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1
도스또예프스끼 지음, 홍대화 옮김 / 열린책들 / 200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죄와 벌 (상)

표도르 도스또예프스키 (지음) | 홍대화 (옮김) | 열린책들 (펴냄)



많은 사람들이 인생책으로 꼽는 <죄와 벌>.

언젠가는 꼭 읽고 말겠다고 다짐했던 책이다. 드디어 읽었으나 부끄럽다. 나는 무엇을 읽었나? <죄와 벌>, 나의 무지로 인해 이해가 어려웠다.

<죄와 벌>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도스또예프스키에 대한 깊은 이해가 먼저 있어야겠다. <죄와 벌>에서 뿐만 아니라 그의 다른 소설에서도 돈이라는 주제는 자주 등장한다.

라스꼴리니꼬프가 살인을 하는 이유는 돈이다. 돈 때문에 학업을 이어가지 못하고 휴학 중이며, 라스꼴리니꼬프의 동생 두냐도 돈 때문에 스비드리가일로프의 집요한 추파를 견디며 가정교사일을 한다. 소냐도 돈 때문에 노란 딱지를 받는 매춘업으로 가족을 부양하고 있다.

라스꼴리니꼬프가 전당포 여주인을 살해하기 위해 세우는 계획의 치밀함과 흔적을 지우는 모습에서 죄책감을 찾아볼 수 없었다. 그렇다면 그는 무엇으로 인해 그토록 괴로워하고 고열에 시달리며 병이 났던 것인가.

전당포 노파를 살해하는 과정에서 전혀 계획되지 않았던 또 하나의 살인, 리자베따의 죽음. 빈민촌에서 높은 이율의 고리대금으로 가난한 사람들의 돈을 착취하는 전당포 주인 알료나를 '이'라 규정하고 그 노파의 돈을 좋은 곳에 쓰겠다는 라스꼴리니꼬프의 계획은 리자베따를 죽이게 되면서 물거품이 되버렸다.

'이'를 죽여 정의를 실현하고 싶었던 라스꼴리니꼬프는 '이'에게 갈취당하는 리자베따를 죽이게 되면서 괴로움에 병이 나고 만 것이다.

어머니에게서 온 편지는 살인의 실행을 갈등하던 라스꼴리니꼬프에게 기폭제가 되었다. 라스꼴리니꼬프의 심리에 집중해 읽어보아야 한다. 라스꼴리니꼬프에겐 '이'를 죽이는 것은 범죄가 아니라 정의의 실현이었던 것이다.

살해의 도구인 도끼가 갖는 상징성은 매우 크다. 집을 지을 나무를 베고, 요리에 쓰일 장작을 패고, 성상을 만드는데 쓰이는 도끼가 그에게는 살해의 도구가 된 것이다. 자신이 타인의 죄를 심판하는 인간 위의 인간, 초인이라 여기며 신을 부정하는 상징인 것이다. 죄를 지은 그 순간 라스꼴리니꼬프의 벌은 이미 시작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