뷔히너 전집 열린책들 세계문학 247
게오르그 뷔히너 지음, 박종대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뷔히너 전집 당통의 죽음ㆍ보이체크 외

게오르크 뷔히너 (지음) | 박종대 (옮김) | 열린책들 (펴냄)

개인적으로 희곡을 읽기가 쉽지 않다.

지문은 꼼꼼하게 읽으면서 대사를 하는 해당 인물은 쏙 빼고 읽는 실수 아닌 실수를 자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몇 페이지를 읽다보면 내용은 알면서도 누가 그 말을 했는지는 가물가물하다. 그럴때는 다시 읽는 수 밖에 방법이 없다. 그리고 또 한가지, 평균보다 못한 상상력이다. 인물들의 대사와 지문으로만 채워지는 희곡은 머리속으로 상황을 그려가며 읽어야 이해가 빠를텐데 상상력도 능력인지 내게는 부족한 능력이다. 그러면서 영화나 드라마보다 책을 더 좋아한다는게 스스로도 의문이지만.

아뭏든 그런 내가 <뷔히너 전집>을 통해 세 편의 희곡을 만났다. 학창시절에 읽었던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과 몇 해전 독서모임에서 읽었던 리어왕과 멕베스에 이어 읽게 된 몇 안되는 희곡이다. 힘들거라는 예상과 달리 많은 부분을 공감하고 이해하며 읽었다. 23세의 나이로 요절했다는 게오르크 뷔히너는 시대를 앞서간 천재라는 수식어가 부족하지 않았다.

<당통의 죽음>에서는 두 인물의 갈등이 보여진다.

함께 혁명을 시작했으나 공포로 미덕을 실행해야 한다는 로베스피에르와 이러한 과격함에 혁명의 모순을 깨닫고 자포자기적 향락에 빠진 당통의 길등을 보며 그리 오래되지 않은 우리의 정치 초기가 오버랩 되었다면 너무 멀리 간걸까?

타인을 단두대의 제물로 삼은 자와 스스로 단두대에 선 자. 최고 권력자가 되고 싶었던 자와 임시정부의 문지기가 되고 싶었던 김구 선생.

일제의 치하를 벗어나기 위해 온몸을 던졌던 독립운동가들은 해방 후 이념을 달리하며 남과 북으로 갈라섰다. 분단된 조국을 막기 위해 가장 먼저 없어져야 할 것은 정치가라는 어느 애국지사의 말이 떠올랐다. 처음 마음먹었던 혁명의 의미는 퇴색하고 권력에 눈이 멀어 동지를 배신하고 밀고와 숙청이 이어지는 역사도 어쩜 그리 닮았는지.

<보이체크>에서는 현대인의 고단한 삶이 겹쳐졌다. 월급만으로는 부족해 맞벌이에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계를 꾸려가는 많은 가정들, 기러기아빠가 되어 외조하던 날에 비수처럼 날아든 배신은 뉴스에서도 보고 듣게되는 드물지 않은 이야기다. 보이체크의 살인이 백퍼센트 마리의 배신 때문이라고만 할 수 있을까. 누적되어 온 삶의 고단함이 그의 정신을 병들게 하지는 않았을까. 마리의 죽음을 대하는 주변의 시선도 호기심 뿐이다. 남의 일은 가십일 뿐인 현실과 닮아 이 역시도 씁쓸했다.

세 편의 희곡과 더불어 세 편의 단편도 수록되어 있다. 그 중 인상 깊었던 단편은 <렌츠>다.

깊은 외로움, 우울증, 대인기피 등 마음의 병이 깊어 보였다. 298p."아무 소리 안 들리세요? 저기 지평선 곳곳에서 외쳐 대는 저 끔찍한 소리? 사람들이 보통 정적이라고 부르는 소리인데... " 이 대목에선 렌츠가 그저 한없이 가여웠다. 어쩌면 렌츠를 통해 게오르크 뷔히너 자신의 얘기를 들려주고 싶었던 것은 아니었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의학을 공부했지만 정치 운동에도 관심이 많았다는 그의 색이 고스란히 드러나는 작품들이다.

희곡이 어려워 도전하지 못하거나 알려지지 않은 명작을 읽어보고 싶다면 자신있게 <뷔히너 전집>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