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지음 / 필름(Feelm) / 2022년 4월
평점 :
품절


당신은 결국 무엇이든 해내는 사람

김상현 (지음) | 필름 (펴냄)

충고나 조언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과 받아들이는 사람의 태도가 그 값어치를 다르게 만든다.

훈계와 지적질이 가득한 충고는 그 충고를 건네는 사람을 꼰대로 만들기 십상이다. 하지만 진심을 담고 자신을 낮춰 눈높이를 맞춘 조언은 때로 위로가 되기도 한다.

많은 사람들이 행복을 꿈꾸며 산다. 크고 작은 소망들의 종착지는 행복을 향하고 있지만 일희일비하는 흥분과 낙담은 행운에 좌우될 때가 많다. "나는 지금 행복한가?"라는 질문에 스스로 대답해 보자면 "그렇다. 행복하다"고 답할 수 있다. 아직 채우고 싶은 부족함도 많고 바라는 것도 많지만 현재가 불행하다거나 불만족스러운 것은 아니다.

경험을 통해 배우게 되는 것들은 오래 남는다. 그 경험이 성공보다 실패에 가깝다면 뼈저린 교훈도 얻게 된다. 남의 실패에서는 그것이 나의 실패가 아닌 것에 안도하며 위로받고, 나의 실패에서는 좌절감만 남는다면 교훈은 없겠지만.

가볍게 읽기 시작했다가 매 페이지에서 고개를 끄덕거리며 동의하게 되는 나와 비슷한 생각과 감정들은 미처 깨닫지 못했던 깨달음을 선물해 주었다. 자신의 얘기를 진솔하게 들려주는 저자의 글은 대놓고 "화이팅"이라 외치는 그 어떤 응원보다 힘이 되었다.

정말 나는 결국 무엇이든 해낼 수 있는 사람일까? 그렇지 않더라도 또 어떠하리. 나는 언제든 다시 일어날 수 있는 사람이니까.

<마음에 와 닿았던 문장들>

? 26. 하루를 살아간다는 것은 오늘뿐만 아니라 미래의 오늘까지 함께 살아가는 것입니다.

?89. 인생에서 타인의 비중과 영향력을 높이지 않아야 합니다.

?135. 내가 준비했으면 기회가 되고, 그렇지 않으면 위기가 된다.

?154.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불안감은 '스스로 느낀 것'이 아니라, 주변으로부터 시작됩니다.

?199. 자신이 할 수 없다고 생각하고 있는 동안, 사실은 그것을 위한 노력을 하기 싫다고 다짐하고 있는 것이다.

※출판사 "필름"의 지원도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