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넘는 거, 습관이시죠? - 제멋대로 선을 넘나드는 사람들과 안전거리 지키는 법
서제학 지음, 봄쏙 그림 / 필름(Feelm)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선 넘는 거, 습관이시죠?

 

봄쏙 서제학 (글 그림) | 필름 (펴냄)

 

 

 

 

 

 

 

주위에 프로 불편러가 넘쳐나는 세상이다.

 

조금은 손해보는 듯 살고, 조금씩 양보하고 배려하면서 살아가자 마음 먹지만 자로 잰듯이 선을 그어대는 사람도 있고 자기쪽으로 넘어오는 선은 철저하게 지키면서 남의 선은 시도때도 없이 정을 호소하며 넘나드는 사람도 있다. 보통 이런 이들을 얌체라고 뭉뜽그려 얘기한다.

 

어른이 되고 세상을 살아가며 많은 만남과 또 그만큼 많은 헤어짐을 하며 인연을 더하고 빼왔다. 사람을 골라가며 관계를 맺을 수는 없지만 "진상과 관종만큼은 절대로 피하자"가 나름의 원칙으로 굳어졌다. 그렇지만 공적이든 사적이든 그물처럼 얽히는 관계 중에는 피할 수 없는 관계도 있다. 그런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피하기 위해 동네 개가 짖는다고 생각하려 노력하지만 아주 가끔은 목줄을 끊고 뛰쳐나와 물기까지 하는 경우도 더러 있어 한 번씩 무너지는 멘탈을 추스리기 힘들 때도 있다.

 

 

 

자존감이나 관계에 대한 많은 자기계발서와 처세술에 관한 도서들을 읽어봤지만 이렇게 내 속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책은 없었다. 철학자나 전문가, 심리학자들이 읊어대는 뻔하고 비슷비슷한 처방들은 책 속에 활자로만 자리할 뿐 내게 직접적으로 와닿기에는 너무 멀고 입에 발린 소리들 뿐이었다. 책과 일상 사이의 괴리감이 손에서 책을 놓는 순간 점점 더 커지는 일이 다반사였다.

 

가벼운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선 넘는 거 습관이시죠?"는 실제 자신의 얘기를 들려주는 저자의 경험에 나의 경험이 겹치면서 공감 백퍼센트를 느끼게 되고 학술적인 용어나 어렵게 돌려 말해 멋있어 보이려는 노력없이 더 가깝게 더 나의 이야기로 다가왔다. 정말 힘들때 다시 꺼내보고 싶은 책이다. 유머스럽게 쓰여졌지만 우습지 않고 무겁게 쓰여지지 않았지만 결코 가볍진 않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받는 상저와 고통을 교통사고와 비교하고 빗대어 고통사고라고 표현하고 그에 따른 대처법을 보고서 형식으로 정리해 놓으니 그 기발함이 재미도 있으면서 이해도 쉬웠다.

 

멋있고 깊이가 있어야만 명언인가? 내 삶에 녹아 나를 변화시키는 문장이라면 그게 명언이지!

 

 

 

※출판사의 지원을 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