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나라 귀신요괴전 1~2 세트 - 전2권 청나라 귀신요괴전
원매 지음, 조성환 옮김 / 글항아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나라 귀신요괴전

원매 (지음) | 조성환 (옮김) | 글항아리 (펴냄)

괴상하고 폭력적이며

난잡한 사건과 귀신들의 이야기 모음집

무려 572편의 이야기.

이야기의 방대함도 놀랍지만 이 많은 이야기를 수집하고 정리한 원매의 노력도 놀랍다.

이웃들의 인스타와 블로그를 둘러보다가 발견한 청나라 귀신요괴전. 제목도 표지도 눈길을 사로잡았지만 서양귀신은 드라큘라, 중국 귀신은 강시밖에 모르던 터라 궁금함을 이기지 못하고 읽어보게 되었다. 납량 특집은 보통 여름을 겨냥하지만 그건 뭘 모르시는 말씀! 아이스크림도 겨울이 제맛이듯 공포이야기도 겨울이 제철이다. 아니, 진정한 귀신 얘기 덕후라면 계절을 따지지 않는다.

 


비슷한 듯 하면서도 다르고, 다른 듯 하면서도 비슷한 점이 많은 중국의 옛문화를 귀신과 요괴라는 익숙하지만 친해지고 싶지는 않은 어둠의 존재들을 통해 보았다.

봉건미신과 당대 사회의 어둠을 비판하고자 집필하였다는 원매의 청나라 귀신요괴전. 수 백년의 세월이 지나 다른 나라의 사람들에게 읽히리라는 것을 원매는 상상이나 해봤을까?



 

해도 짧아 밤이 길어진 요즘, 나의 밤시간을 함께 해준 청나라 귀신요괴전. "권선징악"이라는 단순하지만 한결같은 진리를 귀신과 요괴라는 존재 없이도 사람들을 계도할 수 있었다면 좋았겠지만 법이 지금과 달랐고 백성들에는 멀기만 했던 그때에 경각심을 줄 다른 무엇이 있었겠는가?

공포를 고전으로 만나볼 수 있었던 흔치않은 독서였기에 기억에 남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