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보는 비밀 미술관 - 모든 그림에는 시크릿 코드가 있다
데브라 N. 맨커프 지음, 안희정 옮김 / 윌북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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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림 속의 그림>

페르메이르의 "열린 창가에서 편지를 읽는 여인" 완성작의 광택제와 덧칠 부분을 제거하자 큐피트의 모습이 드러났다. 섬세한 한 번의 붓질마다 온갖 심혈을 기울였을텐데 왜 수정이 아닌 덧칠을 선택했었을까?
과학의 발전은 작가가 숨기고자 한 장면을 복구해 놓았지만 왜 그랬는지에 대한 해답은 주지 못한다.
많은 고전 문학과 명화를 감상하면서 늘 "작가의 의도"를 염두에 두지만 본인이 아니고서는 완벽한 의도 파악 자체가 가능하기나 할런지. 그저 감상하고 감동하고 추측해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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