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하지 않는 것들의 세계사 - 인류를 바꾼 98가지 신화이야기
양승욱 지음 / 탐나는책 / 2021년 9월
평점 :
품절


존재하지 않는 것들의 세계사

양승욱 (지음) | 탐나는책 (펴냄)

인간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신화 속 존재들은 인류 문명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가?

-표지글에서

목차를 보면 생소한 이름과 명칭들이 한가득이다. 세이렌, 엘프, 고블린, 임프, 컨타우로스, 호빗, 도깨비, 그렘린, 에코, 다프네 정도만 들어보았을 뿐이다. 낯선 이름들 속에서 유난히 도깨비가 반갑다.

무엇이 존재하지 않는 것들에게 세계사를 가능하게 했을까? 마음 한켠 기댈 곳이 간절하게 필요했거나 두려운 공동의 대상으로부터 심리적 연대감이 필요했던 것은 아니었을까?

신화와 전설에 등장하는 신들과 정령 그리고 두려움의 대상까지.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함께 해온 존재하지 않는 것들의 세계사라니 흥미롭다.

요정이라고 하면 피터팬에 나오는 팅커벨처럼 반짝이 가루를 날리는 예쁜 날개에 앙증맞은 크기의 모습을 떠올리기가 쉽다. 요정은 다 그런 모습일 줄 알았는데,

각 나라마다 사람들의 상상 속에서 태어나고 자란 요정들의 모습은 각양각색이다. 하지만 사람들의 눈에 띄지 않으려 한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탐 린"의 이야기를 보니 안데르센의 동화 "백조 왕자"가 떠오른다. 사랑의 힘으로 저주를 풀었다는 결말은 "눈의 여왕"과도 비슷하다. 아마도 많은 동화들이 구전되어온 요정들의 이야기가 모티브가 되지 않았을까?

아름다운 금발 여성의 모습을 한 "구라게드 아눈"은 인간과 결혼을 하게 되면 인간 남편이 아내를 때리지 않겠다는 약속을 하고 이 약속이 세 번 깨지면 아내는 영영 인간 세계를 떠나야 한다. 우리나라의 전래동화 선녀와 나뭇꾼이 떠올랐다. 아이 셋을 낳을 때까지 선녀옷을 보여주지 말라는 약속. 동양이나 서양이나 3은 금기에 다가서는 숫자인가 보다.

유난히 물의 정령, 물의 요정에 대한 설명이 많다. 명칭은 요정인데 사람을 홀리고 잡아먹는 것은 우리나라 물귀신과 흡사하다. 인어 공주와 유사한 이야기도 여러편이다. "듈라한"에 관한 이야기는 <그린 나이트>라는 영화 한 편을 떠올리게 했다. 꼭 보고 싶은 영화였는데, 이게 듈라한에 관한 이야기라는 것은 몰랐다.

영향을 받은 것은 동화와 영화 뿐만이 아니다. 스타벅스의 로고가 세이렌이었다니! 이건 진짜 몰랐던 사실이다.

배은망덕이 있다면 이런 것이 아닐까?

어떤 은혜를 받더라도 그 보답을 반드시 원수로 갚는다니, 실수로라도 "알레리 브라운"에게 선의를 베풀었다가는 화를 당하기가 십상이다.

당한 불의를 되갚기 위해 복수를 한다거나 은혜를 갚기 위해 소원을 이루어준다는 얘기는 들어봤어도 은혜를 원수로 갚는다니. 처음 듣게되는 쌩뚱맞은 캐릭터다.

원한을 풀기 위해 구천을 떠도는 귀신이나 장난끼는 많지만 복을 주는 도깨비 정도의 존재 정도만 알고 있었는데 타 문화권의 이런 존재들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신화와 설화, 전설로 구전되고 기록되던 것들이 이제는 문학과 미디어로 계속되고 있다.

책의 제목처럼 존재하지 않는 것들인지 보이지 않을 뿐 실제하는 존재인지는 각자의 선택과 믿음에 달린 것이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