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MIDNIGHT 세트 - 전10권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세계문학 중단편 세트
프란츠 카프카 외 지음, 김예령 외 옮김 / 열린책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열린책들 창립 35주년 기념 MIDNIGHT세트]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 조영학 (옮김) | 열린책들 (펴냄)

어릴 적 동화책으로 처음 읽었던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는 외모가 변하는 공포 SF소설이었다. 성인이 되어 다시 읽은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는 인간 내면에 존재하고 있는 선과 악의 공존에 대해 생각해보게 했다.

의학자이자 법학자라는 사회적인 지위와 명성에 여러 자선 활동으로 세인들의 존경을 받아온 지킬에게 한 번씩 하이드로 변신해 살아가는 일상은 처음에는 꽤나 자극적이고 재미있었을 것이다. 경험해 보지 못한 일들과 금기가 주는 쾌락은 매번 '한번만 한번만'이 되어 더이상 제어할 수 없는 중독에 이르기 전까지, 그리고 그 중독이 파멸에 이르게되기까지 계속되었다.

잠들 때는 헨리 지킬이었다가 아침에 눈뜰 때는 하이드로 변해있는 전혀 의도하지 않은 변신은 그 누구보다 지킬 스스로에게 큰 공포였을 것이다. 모든 것을 제어할 수 있다고 여겼던 자신감은 차츰씩 하이드로 지내야하는 시간이 더 길어질수록 자신을 잃어버리는 결과를 향해가며 좌절로 물든다.

선과 악은 분리될 수 있는 걸까? 하이드 씨를 절대 악이라 본다면 지킬 박사는 절대 선이라 볼 수 있을 것인가? 일탈을 꿈꾸었던 것도, 폭행과 살인이라는 죄를 지은 하이드를 자신의 인격과 선을 그으며 존재 자체를 은폐하고 숨기려 했던 것을 보아도 지킬 박사를 선한 사람이라고 단정짓기는 어려워 보인다. 지킬 박사의 비밀을 맨 처음 알게 된 래니언 박사의 죽음은 그가 감당해야 할 진실이 엄청난 무게임을 알게 한다.

오래전 동양에서 맹자는 성선설을 순자는 성악설을 고자는 성무선악설을 주장하였다. 선과 악에 대한 고민은 동양과 서양에서 오랫동안 깊어져 온 듯하다.

세상일은 처음 마음 먹은대로 되지 않고 예상하지 못한 우연과 변수에 의해 얼마든지 다른 결과를 맞을 수 있다.

처음 묘약을 만들었던 재료에 섞여있었던 불순물은 지킬 박사의 실험을 성공으로 이끌어 주었지만 불순물이 섞인 재료를 다시 구할 수 없어 똑같은 묘약을 만들 수 없었던 것을 보아도 그렇다. 결국 묘약 제조에 실패한 지킬의 선택은 죽음이었다. 이 죽음을 자살이라고 보아야 할까, 살인이라고 보아야 할까?

가설을 실행하며 목숨을 걸었다는 지킬의 고백은 실패를 되돌리기 위해 목숨을 내놓으며 그의 말대로 되고 말았다. 변신 과정을 지켜보기 위해 실험실에 체경을 들여놓았다는 지킬. 체경을 통해 자신이 만들어낸 새로운 인격 탄생을 지켜보고자 했던 오만함은 아니었을까? 그러나 마주하게 된 것은 양심이었는지도.

편집부의 작품소개에 실린 글을 보면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는 극장용 영화가 123편이나 되고 연극과 뮤지컬, 티비나 라디오로 각색된 수도 헤아릴 수 없이 많다고 되어있다. 그만큼 많이 읽히고 많이 접해온 이야기다. 그저 재미로 읽기 시작했던 지킬 박사와 하이드 씨는 이제 인간의 선과 악에 대한 깊은 고찰을 하게 한다. 선과 악의 경계, 동전의 양면처럼 공존 할 수 밖에 없는 선악. 철학과 과학, 윤리와 호기심 사이의 불분명한 경계는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