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삼국지 조조전 1~5 세트 - 전5권
왕샤오레이 지음, 하진이.홍민경 옮김 / 다연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삼국지 조조전 1~3

왕샤오레이 (지음) | 하진이 홍민경 (옮김) | 다연 (펴냄)

몇년 전에 초등용 20권의 삼국지를 읽은 아들과 삼국지에 대해 얘기하며 서로 가장 맘에 드는 등장 인물에 대해 얘기를 나눈 적이 있었다. 아들은 당연히 유비, 나는 조조.

아주 두꺼운 5권짜리 삼국지를 두번 읽다가 두번 모두 3권에서 포기했었지만 가장 맘에 드는 인물은 언제나 조조였다.

세상을 흑백으로 양분하듯이 살 수는 없지만 물에 술 탄듯 술에 물 탄듯 우유부단해 보이는 유비에 비해 결단력과 추진력이 있는 조조가 훨씬 더 마음에 들었었다. 이제 중학생이 된 아들이 이 <삼국지 조조전>을 읽게 된다면 조조에 대해서 어떻게 얘기를 하게 될지 사뭇 궁금하다.

비정하고 잔인하게 그려져 유비에 비해 상대적으로 '악'이 되었던 조조. 그런 그에게도 어린 시절은 당연히 있었을텐데, 피터팬에 나오는 후크 선장의 어린시절이나 할아버지가 된 피터팬의 모습만큼이나 상상해보지 못했었다.

조조의 입장에서 보게 된 삼국지. 이야기는 이야기를 하는 사람의 편에 서서 보게 된다.

'치세의 능신이요 난세의 간웅'이라는 허소의 품평을 듣고도 싫지 않았다는 조조. 4권부터 펼처질 그의 뒷 이야기가 궁금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