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원했던 것들
에밀리 기핀 지음, 문세원 옮김 / 미래지향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원했던 것들

에밀리 기핀 (지음) | 문세원 (옮김) | 미래지향 (펴냄)

221. 정의는 인간의 마땅한 권리일 뿐 아니라 인간이 살아가기 위해 반드시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니나 톰 라일라, 세사람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라일라에게 일어난 사건.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디테일은 다를지라도 십대는 예측 불가능한 부분이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우리에게도 이런 사건이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읽는 동안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한공주'가 떠올랐다.

복권 당첨이나 투자의 성공으로 갑작스럽게 부를 거머쥔 사람에게 흔히들 "부자가 되더니 사람이 변했다, 뜨고 나더니 사람이 변했다"고들 한다. 정말 변했을까? 원래 그런 사람이었던건 아니었을까? 돈으로 뭐든지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막상 '그 돈'이 '그 때'는 없었기 때문에 미처 몰랐던 건 아니었을까?

우리는 농담처럼 말한다. 사람은 고쳐 쓰는게 아니라고.

라일라에게 벌어진 일은 라일라가 말한대로 그냥 두면 지나갈 일을 아빠가 크게 키워 모두에게 잊지 못할 사건으로 각인시키고 집중시겼을 수도 있다. 사건의 진실은 "누가 그 사진을 찍었는가?"로 시작해 핀치를 철없는 십대로 만들었다가 기사도에 빛나는 영웅으로 만들었다가 다시 로맨티스트로 그리고 추악한 두 얼굴로 거듭 변화시킨다.

부족한 것 없는 가정환경에 엄친아의 이미지로 명문대 입학을 앞둔 탄탄대로의 핀치에게 잘못을 바로잡는 방법과 방향을 제시하는 엄마 니나와 아빠 커크의 길은 완전히 다르다. 니나가 대학 신입생때 겪어야 했던 사건이 아들인 핀치보다 라일라에게 힘이 되어주고 싶었는지도 모른다.

핀치가 혹은 폴리가 저지른 일이 순간의 실수로 일어난 일이었다면 용서를 해줘도 되는걸까? 의도가 고의냐 실수냐에 따라 피해자의 상처가 달라지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부유한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에 순전히 자신의 노력으로 다니게 된 라일라. 딸의 학비를 위해 낮엔 목수로 밤엔 우버 기사로 열심히 사는 톰은 윈저의 다른 이들에 비해 차별받는 이유가 경제적인 불균형이라고 여긴다. '특권을 갖는 것과 충분한 자격이 있다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는 본문 속 한 줄이 비수처럼 날카롭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도 윈저의 교장인 월터와 핀치의 엄마인 니나는 라일라의 편이 되어 준다. 계란으로 바위치는 싸움일지라도 외롭지 않을 수 있어 다행이었다. 아쉽지만 현실에선 보기 힘든 일이지 않을까.

'트로피 와이프'만큼이나 자식을 자신의 '간판'으로 여기는 부모들, 엄청난 부 앞에서 무너지는 공정성 그리고 특권의식, 인간성. 두루두루 많은 것을 생각해보게 한다.

피해자로 여겼던 라일라가 폴리를 위해 보여준 용기와 배려는 오히려 라일라가 최후의 승자가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했다.

상처받아 움추리지 않고 당당하게 일어나 자신의 길을 간 라일라와 새로운 시작을 한 니나 두사람의 해피엔딩이 무엇보다 값지고 멋져 보였다.

그녀들은 원했던 것들을 이뤄냈을까

※출판사 미래지향의 지원도서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