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
설혜심 지음 / 휴머니스트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

설혜심 (지음) | 휴머니스트 (펴냄)

코로나 19가 점점 장기화되면서 예전보다 독서하는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는 통계를 보았다. 이 책의 저자 역시도 같은 이유로 애거서 크리스티의 드라마를 보게 되고 그녀의 책을 다시 읽게 되었다고 서문에 밝히고 있다. 나도 그러했지만 아마도 대다수 많은 독자들 또한 최근 읽은 책이 예전에 비해 많아졌으리라 짐작된다.

애거서 크리스티하면 추리소설이 가장 먼저 떠오르게 된다. 그녀의 대표작들은 스테디셀러로 꾸준히 읽혀오고 있으며 잊을만하면 한 번씩 영화로도 제작된다.

무엇이 이토록 오랫동안 그녀의 소설을 사랑받게 하는걸까? 역사학자인 저자 설혜심 님의 전문적이고 깊이 있는 해설로 애거서 크리스티에게 조금 더 가깝게 다가서본다.

"역사가가 찾은 16가지 단서"라는 부제에 어울리게 16가지 주제로 애거서 크리스티의 작품을 설명한다. 그저 재미로 혹은 킬링타임용으로 즐기던 추리 소설에 '이런 깊이와 이런 지식과 이런 시대적 배경, 문화 등이 깔려 있었구나' 하는 깨달음이 감탄과 함께 쏟아진다.

앞으로는 추리 소설이라도 한 줄도 허투루 읽을 수가 없겠다.

한 명의 캐릭터를 성공시키기도 쉽지 않은 일인데 푸아로와 미스 마플, 두 탐정을 세계적으로 히트시키며 성공한 작가 애거서 크리스티. 자신의 소설에 자신을 향한 자부심을 드러낼만 하다.

또한 동시대의 다른 작가의 소설들과의 차이점도 그녀를 두드러지게 보이게 한다. 남녀간의 러브라인을 주축으로 하며 여성을 육감적이거나 매력적으로 묘사하는 등의 환상이 그녀의 소설에선 찾아보기 힘들다. 그 대신 남남간의 정신적인 유대와 우정에 버금가는 사랑 등 다양한 형태의 사랑을 보여준다.

여성의 교육이 보변적이지 않던 시대에 글을 쓰던 여성들은 그 자체만으로 대단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자전적인 요소를 크게 뛰어넘지 못하는 한계를 가졌던 것에 비해 애거서 크리스티의 소설들은 그보다 한 발 더 나아간다. 물론 자전적인 부분이 있긴 하지만 좀 더 폭넓게 공부하고 연구하며 전문적인 지식을 끌어오는 등의 차별을 보였다.

16가지의 주제로 분류해서 보게 된 애거서 크리스티의 삶과 소설.

읽으며 무심코 넘기고 말았던 사소한 설정 하나를 글로 써내기까지의 과정과 시대적 사회적 배경, 각국의 문화 차이까지. 몰라서 이해하지 못했던 것들을 이 <애거서 크리스티 읽기>를 통해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 거론되는 수 많은 애거서 크리스티의 소설들을 다시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이제 그녀의 소설들이 전과는 다르게 읽힐 것 같다. 좀 더 재미있게, 좀 더 깊이있게.

여성 추리소설 작가라는 것 말고도 애거서 크리스티에 대해서 알 수 있어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