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 인문학 수업 : 연결 - 오늘의 지식을 내일의 변화로 이어가기 퇴근길 인문학 수업
이종관 외 지음, 백상경제연구원 엮음 / 한빛비즈 / 201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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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업들의 성공적인 마케팅에도 인문학은 존재했다. 시대에 맞게 받아들이냐 거부하고 아집을 부리느냐에 따라 기업의 존폐가 갈릴 정도의 영향을 끼친 경우도 드물지 않았다. 기업의 사활이 신제품 개발과 영업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디어와 제품보다 시장을 갖게 되었을 경우의 이익이 훨씬 크다. 오프라인 뿐만이 아닌 보이지 않는 온라인 상의 시장에 먼저 주목했던 기업들의 차이는 무엇인가?
본문에서는 무엇보다도 개방성이라고 말하고 있다. 개방성에 주목하면 혁신을 가져오고 이 혁신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가져다 준다고 말이다. 기업에 국한된 얘기는 아닐 것이다. 소통이 강조되는 시대에 개방성은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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