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 인문학 수업 : 관계 - 나를 바라보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심리의 첫걸음 퇴근길 인문학 수업
백상경제연구원 외 지음 / 한빛비즈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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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근길 인문학 수업.관계

백상경제연구원 (편저) | 한빛비즈 (펴냄)

겉장을 넘겨보기도 전에 보이는 두줄이 심쿵이다. "나를 바라보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심리의 첫걸음". <관계>는 현대인들의 고민 중 결코 작지 않은 비중의 주제다.

123. 갈등이나 문제가 커지는 경우 '다름'을 옳고 그름의 잣대로 대했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내 생각이 맞고, 네 생각과 견해는 틀렸다'고 생각하는 순간, 대립은 최고조에 이르고 문제는 심각해진다.

다름을 다양성으로 인정해주지 않고 '별나다', '모나다'로 바라보는 시각이 팽배하다. 점심메뉴를 정할때도 '통일'을 외치며 다름을 인정하지 않는 획일성을 효율이라는 이름으로 부추긴다.

'다름'은 그저 다를 뿐인데 '틀리다'로 규정하고 삿대질하거나 몰아세우는 것이 관계를 대립적으로 만들고 자존감을 떨어뜨리게 만든다. 왜 타인이 나와 다른것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일까? 혹시 나보다 뛰어날까봐 견제, 질투하는 마음은 아닐까?

타인과의 관계에서 먼저 기본이 되어야 할 것은 자기 자신과의 관계다.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의 시작, 자존감. 너무 낮은 자존감과 뒤틀린 자존감은 타인과의 관계를 망칠 뿐 아니라 나와 나의 관계망 속에 있는 타인을 모두 병들게 한다. 채워야 할 자존감 대신 질은 고려하지 않는 양적인 관심을 채우느라 투머치 토커인 꼰대나 관종으로 변모하기 쉽다.

자아를 표현하고 정의하는 데에는 어떤 것들이 필요할까?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제 분야에서 얘기하고 있지만 내 관심을 끈 것은 '취향'이었다. 취향은 소비를 통해 드러난다. 소비를 하는 주체는 본인이지만 소비하는 과정에서의 선택이 진짜 순수하게 본인만의 의지였는지는 짚어보아야 한다. '취향'과'개성'이라는 그럴듯한 허울로 소비를 부추기는 자본주의의 사치와 유행에 말려든 것이 아닌지를 말이다. 워라밸, 소확행 등의 젊은 층에서 시작된 주변의 소소한 행복이 더 값진 이유다.

본문 중간중간 가슴을 후벼대며 공감되는 문장들이 많았다.

취향은 자유와 맞닿아 있다. 각자가 취향을 찾는다는 의미는 자유를 만끽하는 '나답게 살기'의 시작이다.

여행은 새로운 풍경을 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야를 갖는 것이다.

여행은 증거를 남기기 위해서가 아니고 기억을 남기기 위해 가는 것이다.

여행이 국경을 넘는 일이라면 독서는 경계를 넘는 일이다.

<퇴근길 인문학 수업 관계> 본문 중에서

콤플렉스와 강박증이 넘쳐나는 시대다. 진정한 자아찾기와 자존감이 있다면 남과 자신을 비교하며 위축되거나 우월감을 느끼는 대신, 다름을 취향과 개성, 특별함으로 바라보고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관계>라는 주제에 대해 다양한 접근을 읽어볼 수 있어 좋았던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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