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라와 태양
가즈오 이시구로 지음, 홍한별 옮김 / 민음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라라와 태양

가즈오 이시구로 (지음) 홍한별 (옮김) 민음사 (펴냄)

단순히 인공지능 로봇 AI의 이야기인 줄 알고 읽기 시작했다. 노벨 문학상 수상작가라고 하더니 그 이유를 알 듯하다.

인간성에 대한 울림을 인간이 아닌 다른 존재에서 받게 되니 그 울림은 메아리처럼 더 멀리 더 크게 증폭되는 것 같다. 가즈오 이시구로의 '나를 보내지마'도 참 좋았는데, 클론들이 주어진 숙명을 거부하지 않고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면서도 그 가운데 희망을 보려 했던 것처럼 <클라라와 태양>에서도 희망을 보려하고 희망을 끝까지 놓지 않는 것은 AF인 클라라다.

매장에 진열되어 쇼윈도를 통해 세상을 배운 클라라는 조시에게 선택되고, 스스로도 조시를 선택하며 특별한 AF가 된다. 조시의 엄마가 신형 B3가 아닌 구형 버전의 클라라를 선택한 것도 다 나름의 이유가 있어서였다.

왜 제목이 <클라라와 태양>인지, 제목을 이보다 더 잘 지을 수는 없었겠다고 생각된다.

태양광을 에너지원으로 쓰는 클라라가 특별한 친구 조시를 위해 할 수 있었던 일. 기계인 클라라가 자신을 내어주는 그 행위가 어쩌면 사람의 목숨을 내어주는 것만큼의 무게를 가진 희생임을 알면서도 했던 선택.

조시 본인도, 조시의 엄마도, 카팔디도 모두가 희망을 놓아버리려 할 때 조차 클라라는 자신의 생명의 원천인 태양에게 매달리며 희망을 놓지 않는다. 책을 읽는 동안 클라라의 순수함에 물들어 그 허황된 논리를 응원까지 하게 되었다.

인간만이 희망을 갖고 꿈을 꿀 수 있는 유일한 존재라고 누가 그랬던가!

인긴의 욕심은 어디까지 일까? "향상"되기 위해 부작용을 감수하며 유전자 편집을 하고, 그 부작용으로 이미 샐을 잃은 조시의 엄마는 조시에게도 같은 선택을 한다. 선택은 엄마가 했지만 그 선택의 결과를 인생을 걸고 감내해야하는 것은 조시다! 아이의 진로를 두고 "넌 공부만 하면 되. 엄마의 선택을 믿고 따라오기만 하면 되는거야"하는 일부 잘못된 교육열과 다르지 않아 보인다.

그러나 조시는 엄마를 원망하지 않는다. 그 사랑을 한 번도 의심해보지도 않았다.

가족같다고 했지만 끝까지 가족은 될 수 없었던 클라라.

조시는 대학생이 되어 집을 떠났지만 클라라는 집에 남아 조시를 기다리면 안되었던 걸까? 그토록 좋아하던 창밖을 내다보며 가끔 집에 돌아올 조시를 기다리면 안되었던 걸까?

야적장에서 만난 매니저에게 클라는 말한다.

"저에게 최고의 집이었어요. 조시는 최고의 아이였고요. 조시를 위해서 제가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어요."

조시를 사랑하는 주변의 사람들과 클라라의 선택은 달랐다. 대체품을 찾으려던 엄마와 자신을 내어준 클라라.

442. 카팔디 씨는 조시 안에 제가 계속 이어 갈 수 없는 특별한 건 없다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저는 카팔디 씨가 잘못된 곳을 찾았다고 생각해요. 아주 특별한 무언가가 분명히 있지만 조시 안에 있는 게 아니었어요. 조시를 사랑하는 사람들 안에 있었어요.

그렇다면 클라라, 너의 특별함은 누구 안에 있을까?

한 켠 가슴 아프고 저릿한 울림이 있는 소설 <클라라와 태양>.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