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의 기쁨과 슬픔 - 너무 열심인 ‘나’를 위한 애쓰기의 기술
올리비에 푸리올 지음, 조윤진 옮김 / 다른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력의 기쁨과 슬픔

올리비에 푸리올 (지음) | 조윤진 (옮김) | 다른 (펴냄)

원하는 바를 애쓰지 않고, 숙고하지 않고, 목적으로 삼지 않고 이루기.

인생을 살다보면 성공이란 얼마나 노력을 들였는가와 상관이 없을 때가 종종 있다. 노력의 배신으로 좌절과 실패감을 느낀 경험이 없었다면 좋았겠지만 누구나 그런 경험이 적어도 한 두번쯤은 있을 것이다. 이 <노력의 기쁨과 슬픔>은 그 "노력"에 관한 이야기다.

저자 올리비에 푸리올은 말한다. 어디에 있는지 모를 때 길을 잃는 것이 아니라,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를 때 정말로 길을 잃게 된다고. 길을 잃어 망설이는 것이 아니라 망설이기에 길을 잃는다고.

무수히 많은 생각보다는 한 걸음 내딛는 행동이 의미있다는 뜻이다.우리 속담에도 있지 않은가? 시작이 반이라고.

<노력의 기쁨과 슬픔>을 읽다보면 노력에 대해 얘기하는 다른 자기계발서와는 정반대로 얘기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노력하지 마라.", "노력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라."

'어?' 하면서 초반부를 읽었다. 읽다보니 알겠다. 노력하지 말라는 말은 꿈을 이루기 위한 일이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멈추라는 얘기가 아니다. 목적 자체에 지나친 의미를 두어 과정을 즐기는 것을 놓치고 목적 자체, 노력 자체에 매몰되는 것을 경계하라는 것이다.

본인의 의지로 즐기다보면 의식보다 먼저 무의식이 먼저, 생각보다 몸이 먼저 해나가고 있는 경험도 해보았을 것이다.

바라는 것을 바라고 또 바라면 그 바램의 기운을 온 우주가 긍정의 응답을 준다는 '시크릿'과 상반되는 듯 보이지만 집착을 내려놓고 편안하게 받아들이고 행동한다면 어느새 목적지에 이르렀을 것이라는 메세지는 다르지 않다.

수단보다는 직관,머리보다는 체득해 온 몸을 믿어보자.

211. 자연스러워 보이려고 노력하면, 절대 그렇게 될 수 없어.

"어떤 목표는 간접적인 방법으로만 달성될 수 있다"는 목표 자체에 함몰되지 말라는 메세지를 주고 있다. 안 되는 것을 되게 하려고 피나는 노력을 하다가 오기에 불타 애초 목적을 잊은 채 목표에 매몰되어버리곤 한다.보통은 내려놓자는 생각이 더 큰 집착이 되어 더 내려놓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 인간은 욕망에 의해 움직이는 피조물이라니 내려놓음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닐테지만.

160. 과도한 생각은 존재 자체를 오염시키고 심지어 위협한다.

생각이 너무 많아서 생각에 파묻혀버린 경험은 개인적으로 적지 않다. 교훈을 얻은 것이 있다면, 생각을 많이 한다고 해서 일어날 일이 일어나지 않고 일어나지 않을 일이 일어나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그래서 지금은 떠오르는 생각이 있다면 애써 떨치지도 않고 그 생각을 계속 이어가려는 노력도 하지 않는다. 그냥 두면 그냥 잊혀진다.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목표를 잊어야 한다. 출발선에서 떠올리는 결승점은 너무 멀어 지치기 쉽다. 잊고 달리다보면 결승점에 도착하는 것이다. 노력하지 말라고 해서 달리는 것을 포기하라는 말이 아닌 것이다.

때로는 놓아버림(포기가 아니다)으로써 이루어지는 일은 또 얼마나 많이 보아왔던가 새삼 돌아보게 되는 독서였다.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다른으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