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랑이를 덫에 가두면 - 2021 뉴베리상 대상 수상작 꿈꾸는돌 28
태 켈러 지음, 강나은 옮김 / 돌베개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

태켈러 (지음) | 강나은 (옮김) | 돌베개 (펴냄)

어려서부터 들어와 너무 당연한 것이 되어버렸거나 익숙해진 것들은 "다르게" 생각해보기가 쉽지 않다.

이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은 그런면에서 본다면 발상의 전환이 주는 신선함이 있다.

십년 전쯤 큰 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닐 때, 밤이면 잠자리에 들기 전 팔베개를 해주고 전래동화나 명작동화 한편씩을 들려주곤 했었다. 그때 들려주었던 얘기 중 하나가 "떡 하나 주면 안 잡아먹지!"라는 대사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해와 달이 된 오누이'였다.

호랑이가 아무리 엄마인 척 하더라도 절대로 속지않고 문을 열어주지 않겠다던 나의 큰애와는 달리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의 릴리는 덫을 놓아 호랑이를 잡겠다는 용기를 내어본다. 아빠에 이어 할머니까지 보낼 수 없는 아이의 슬픔과 사랑이, 무섭지만 '행동'할 용기를 주는 것이다.

옛날 이야기를 해주시는 할머니께 들었든 동화책으로 읽었든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는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모티브로 한 듯 보이는 이 <호랑이를 덫에 가두면>안에는 단군신화도 녹아있고 외국의 동화인 '빨간 모자'도 살짝 스며있다. 이야기를 통해 가족애와 한부모 가정 아이들의 외로움과 그리움도 함께 담아내었다. 1/4만 한국인 이라고 대답해 왔다는 저자가 담아낸 동화는 우리가 알고 있던 동화와는 다르지만, 한국의 역사를 파고들며 식민지배의 어두운 역사 속에서 한국 여성의 강인함을 발견했다는 그녀만의 방식으로 전통을 찾아가는 노력이 보였다.

너무 엉뚱해서 믿기 힘든 할머니의 얘기를 믿는 릴리 앞에 나타난 호랑이. 절대 호랑이를 믿지 말라고 속으면 안 된다고 당부했던 할머니의 말을 뒤로 하고, 할머니를 위해 호랑이와 거래를 하는 릴리.

릴리의 소망은 이뤄질까? 뒷 이야기가 궁금해서 잠시도 손에서 놓을 수 없었다.

친모를 찾아 미국으로 건너온 릴리의 할머니 '애자'.

엄마를 찾을 수 없었고 말도 서툴어 어눌한 영어를 하는 할머니지만 한국인 특유의 정과 오지랖으로 사람들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아 온 그녀다. 연륜과 삶의 깊이가 가져다 준 인생의 지혜는 릴리와 샘이 할머니 없이도 살아가야 할 앞날에 등대가 되어줄 것이다.

107. 나 아주 어릴 때, 우리 엄마가 떠나기 전에 중요한 얘기 해줬어. 애자야, 사람 전부 속에 좋은 면, 나쁜 면 있어. 그런데 가끔 인생의 슬픈 이야기, 무서운 이야기에만 집중해서, 좋은 면 잊어. 그런 사람한테 나쁘다고 이야기하지 마. 그러면 더 나빠져. 대신 좋은 면 기억하게 해.

121. 너 두고 가기 싫어. 준비 안 됐어. 그래도 그거 내가 결정하는 거 아니야. 내가 결정하는 거 '지금' 어떻게 사느냐뿐이야.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돌베개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