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신의 역사 - 늑대인간부터 지킬 박사까지, 신화와 전설과 예술 속 기이한 존재들의 흔적을 따라서
존 B. 카추바 지음, 이혜경 옮김 / 미래의창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신의 역사

존B카추바 (지음) | (옮김) | 미래의창 (펴냄)

제목부터 흥미롭다. 변신의 역사!

모습을 자유자재로 바꾸는 신화속 신들, 변신한 모습일 때 초인적 힘을 발휘하는 히어로들 그리고 저주로 인해 원치 않는 변신을 하게 된 동화속 주인공들에 이르기까지 변신의 범위는 넓다.

백일동안 쑥과 마늘만 먹고 사람이 된 단군신화 속 웅녀는 동물에서 사람으로 변신했지만 수렵과 사냥이 생존의 방법이던 선사시대에 야생 동물들의 힘과 스피드를 동경하던 사람들이 동물을 숭배하던 토테미즘은 변신에 대한 바램의 투영일 것이다.

인간이 변신을 꿈 꿀 때는 언제일까? 사회적 제약과 도덕적 속박에서 벗어나 정신적 자유를 누리고 싶을 때가 아닐까. '지킬박사와 하이드'를 통해 엿볼 수 있는 심리는 그런게 아닐까 싶다.

히어로물들에서 보게되는 변신은 단순하게 생각하면 우리 스스로를 보다 강력한 힘을 가진 또 다른 나를 꿈꾸고 있는건 아닐까.

중세시대까지만 해도 신이나 주술사, 사제, 성자와 같은 신의 대리자만이 그런 힘을 가질 수 있다고 여겨왔다. 그래서 주술이나 민속신앙등은 기독교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여져 마녀사냥을 당하는 등 화형을 당하는 참사를 당하기 일쑤였다.

과학이 발전하면서 모든 답을 신에게 떠넘기던 질문들을 인간이 스스로 답하기 시작하면서 미지의 영역이라 여겨왔던 셰이프시프터도 과학의 힘으로 시도해보기도 했다. 도덕적으로 옳은일인가, 종교적으로 옳은가하는 논쟁의 여지는 있지만 말이다.

모습을 바꾸고 그에 따른 내면의 변화도 이루고 싶은 욕망은 현재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에게는 더욱 유혹적이다. 실제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 하더라도 상상만으로라도 자신의 딜레마에서 벗어나고픈 마음만은 이해하고도 남음이다.

142. 각각의 문화는 서로 다른 종교, 지리, 환경을 기반으로 발전해왔으므로 셰이프시스터 유형은 문화마다 다르다.

236. 우리는 셰이프시프터라면 으레 마법이나 주술로 모습을 바꾼다고 생각하지만, 젠더 전환 셰이프시프터들은 그렇지 않다. 그들은 다른 성과 다른 모습이 되고 싶다는 내적 욕망을 표출한다.

하지만 많은 사회에서 복장 도착이나 뒤바뀐 성 역할은 불법은 아니지만 부도덕하다고 여겨지거나 조롱과 뒷말의 중심에 있어왔다.

대중문화 속 셰이프시프터는 문학과 영화 등에서 변화되어 온 모습을 보인다. 외부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자아의 발견을 위한 변신의 경우가 더 많다.

현대에는 가면을 이용한 코스튬이나 복장도착 등으로 내면의 다른 자아를 표현하기도 한다. 가면은 신체를 변형시키지는 못하지만 잠깐이나마 심리적 변신을 일으킬 수 있다.

늑대인간이나 뱀파이어와 같은 외형의 변화를 가지는 존재만이 아니라 또 다른 자아를 표현하는 것도 셰이프시프터에 포함시킨다면 다중의 인격으로 살아가고 있는 그리고 살아가야하는 현대인 대부분도 셰이프시프터가 아닐까?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미래의창으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