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의 봄
후루타 덴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거짓의 봄

후루타 덴 (지음) | 이연승 (옮김) | 블루홀6 (펴냄)

표지가 독특하다.

읽기 시작하기 전부터 책을 만든 이의 정성이 느껴졌다. 렌티큘러 이미지를 붙여 제목처럼 '봄과 거짓'을 나타내려고 한 것 같다. 책을 요리조리 움직일 때마다 파란 하늘 배경의 꽃가지가 눈을 맞고있는 앙상한 겨울 나뭇가지로 바뀐다.

가마쿠라시의 파출소 순경 '가노 라이타'가 매 사건마다 등장하며 다섯편의 에피소드가 펼쳐진다.

형사나 독자의 시점에서 범인을 추리해나가는 과정이 아닌, 범인의 관점에서 왜 범행을 저지르게 되었는지 심리를 보여주며 단순히 범죄 해결보다는 그 너머의 진실을 알려준다. 진실을 알게되는 과정에서 허를 찌르는 추리력을 보여주는 가노의 활약은 다른 미스터리물에서 보게되는 탐정이나 형사의 이미지들과는 다른 캐릭터다.

사건을 맡아서 조사하며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쓸데없어 보이는 질문들로 실없는 아저씨같은 분위기를 풍기지만 디테일한 관찰력과 추리는 사소해보이는 어느 것하나 허투루 넘기지 않는다.

첫번째 이야기인 <봉인된 빨강>은 배우 조진웅 님의 영화 '해빙'을 연상시키는 스토리다. 본능처럼 행했던 범죄는 기억을 잃은 후에도 잠재의식에 남았고 누구의 기억인지도 모르게 지워진 기억은 또 하나의 본능이 되어 자리잡았다. 범죄의 피해는 오랜 시간이 흐른뒤에도 결코 그 상처가 아물지 않음을 보여준다.

책의 제목이 된 두번째 이야기 <거짓의 봄>에서는 노년의 결혼사기를 다룬다.

《135~136. "한심한 건 속는 사람이 아니라 속이는 놈들이니까요."

과연 그럴까. 속으로 반론해 본다. 자신의 욕망과 부주의 때문에 넘어간 피해자들에게 전혀 잘못이 없다고 할 수 있을까.》

속고 속이는 꼬리물기에 예외는 없다. 피해자는 언제라도 가해자가 될 수있고 가해자도 피해자가 될 수 있다. "절대"라는 말은 함부로 할 말이 아닌듯 하다.

40대의 전과자인 쇼고에게 호감을 보이는 스물 넷의 간호사 하마모토 리에. 과분한 사람임을 알기에 도둑임을 밝혔지만 믿어주지 않는 리에는 사실을 증명해보라며 밀크티색 장미를 훔쳐다 달라고 한다.

그녀의 호감은 거짓이었을까? 계획된 접근이었던걸까?

《175. "부탁이 있어, 쇼고 씨. 나를 위해 한 번만 더 장미를 훔쳐 줘."》

네번째 사건과 다섯번째 사건은 5년이란 시간차를 두고 이어진다.

"아무한테도 말 안 할게." 하지만 이 말자체가 하나의 주술이 되어 가난한 미대생 미호는 나쓰키의 노예나 다름없는 생활을 하게 된다. 부유한 집안의 나쓰키와 한 집에 살며 더이상 핑크살롱 일은 하지 않아도 되었지만 날이 갈수록 나쓰키를 향한 커져가는 미움은 살의를 느끼게 한다.

진심이라는 것은 어떻게 표현해도 오해하기로 작정한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일까, 아니면 정말 표현의 문제인걸까?

마지막 이야기는 아이돌 성우로 스타가 되었다가 인기 하락세 중 의문의 죽음을 맞은 에밀리의 독살로 시작된다. 에밀리의 죽음에 대한 미스터리를 풀어나가기 보다는 전편 말미에 나온 사건과의 연관성이 더 깊다. 피의자 신문이 특기라 '자백 전문 가노'로 불리던 그가 왜 동네 파출소의 순경으로 지내는가에 대한 의문이 풀린다.

세상의 모든 일들이 미스터리 소설의 속시원한 해결처럼 딱 맞아떨어지는 답이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가해자와 피해자의 미묘한 경계, 그 사이의 아슬아슬한 줄타기.

가노 형사가 활약하는 또 다른 소설을 시리즈로 만나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블루홀6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