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일 밤의 클래식 - 하루의 끝에 차분히 듣는 아름다운 고전음악 한 곡 Collect 2
김태용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90일 밤의 클래식

김태용 (지음) | 동양북스 (펴냄)

QR코드 찍어서 음악 플레이 해놓고 해당 곡의 이야기를 읽으니 신기하면서도 왠지 술술 잘 읽히는 건 기분만은 아닌 듯하다. 독서를 할 때 매번은 아니지만 가끔씩은 독서에 방해가 되지 않는 클래식을 틀어놓는 경우가 있는데, <90일 밤의 클래식>은 책 내용과 연관된 곡을 바로 들을 수 있어 좋았다. 앞부분에 표기된 클래식 음악 용어의 설명은 친절하고 음악을 들을 때 이해하기 쉽도록 감상 팁을 주는 점도 좋았다. 귀에 익은 노래와 제목에 스토리까지 이어지니 이것이야말로 일석삼조가 아닐까!

음악은 연주가에 따라 같은 음악이라도 다른 느낌을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문학작품이 번역에 따라 다른 느낌을 주는 것에 비교하면 무리일까?

"잘 자라 우리 아가. 앞뜰과 뒷동산에~" 자장가 수록 씨디에도 작곡가는 모차르트라고 적혀있는게 대다수인데 모차르트가 원곡자가 아니라니! 진짜 주인공은 18세기 독일 바로크 작곡가인 요한 프리드리히 안톤 플라이 쉬만이었다. 그러니까 작곡은 플라이쉬만이 먼저 했고, 이후 플리스가 플라이쉬만의 멜로디에 고터의 희곡을 붙였으며, 모차르트가 플리스의 <고터의 자장가>를 필사했고, 마지막에 쾨헬이 넘버링한 것이다.

그러나 이미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모차르트의 곡으로 알고있어 오류를 되돌리기에는 쉽지 않겠다.

오페라 곡를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오페라의 줄거리와 공연에 얽힌 에피소드까지 함께 엮어 자칫 클래식의 역사로만 흘러 지루함을 줄 수 있는 부분도 재치있게 이끌어간다.

오페라 '마탄의 사수'편을 읽으니 흥미진진한 스토리에 오페라까지 궁금해진다. 오페라를 볼 수 없다면 동명의 소설이라도 읽고 싶어진다. <마탄의 사수>가 독일의 요한 아우구스트아펠이 쓴 총 7권으로 이루어진 "유령 책"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니 기회가 된다면 꼭 읽어봐야지!

독서에 꼬리를 무는 독서, 참 좋다~

작곡을 한다는 것은 '무'에서 '유'를 창조해내는 창작의 어려움이 있다. '부활'의 리더 김태원 님은 자신이 아프고 망가지는 만큼 더 좋은 곡이 써진다고 하였다. 취하지 않고서는 곡을 쓸 수 없다는.

금주 이후 곡이 써지질 않아 고민이라던 인터뷰가 생각난다. 이 <90일 밤의 클래식>에 실려 있는 (우리가 작곡가의 이름이나 곡의 이름은 모를지라도) 귀와 가슴이 기억하는 선율의 대부분의 곡은 아마도 그런 고통 속에서 탄생했을지 모를 일이다.

소개된 각각의 음악에 대한 감상 팁과 더불어 추천 음반까지! 클래식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배경지식이 없어 클래식 음악의 입문이 어려웠다면 <90일 밤의 클래식>이 그 문턱을 쉽게 넘어가게 해 줄 것이다.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동양북스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