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2 - 140주년 고급 벨벳 양장본 최신 원전 완역판
표도르 도스토예프스키 지음, 이가영 옮김, 최행규 해설 / 코너스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2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지음) | 이가영 (옮김) | 코너스톤 (펴냄)







책의 서두에 도스토옙스키는 알렉세이 표도르비치 카라마조프를 '나의 주인공'이라 밝히고 있다. 그러나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알료샤를 중심으로 흐르고 있진 않는 듯 하다. 1권에서 카라마조프가의 가족사와 인물들의 성장배경 등을 나열하며 서술되었다면 2권은 인물보다는 사건, 특히 아버지 표도르의 살인 사건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리고 표도르의 죽음을 전,후로 대비되는 죽음이 있다. 조시마 장로와 소년 일루샤의 죽음이다.



오로지 자신 밖에 모르는 표도르는 첫번째 결혼은 아내의 지참금이 탐나서 했고 두번째 부인과의 결혼 생활에서도 모범적인 가장의 모습은 보여주지 않았다. 아내들의 가출과 죽음 이후에도 자신에게 양육하고 돌봐야 할 자식이 있다는 사실마저 망각할 정도로 비정한 부정이다. 나이가 들어서도 자신보다 한참 어린 그루셴카에 집착하는 육체적인 욕망과 물욕, 무신앙과 부도덕한 모습으로 인간의 부정적 본능에만 충실한 모습이다. 돈과 여자로 아버지와 경쟁하는 아들 드미트리는 그런 아버지에게서 인간의 욕망만을 물려받은 듯이 보이지만 어릴적에 받은 호두 1푼트의 감동과 감사함을 잊지 않는 모습은 내면 깊숙한 곳의 순수함을 간직한 희망이 보인다.



이성적이며 비판적인 이반은 냉소적이며 무신론자이다. 반면 알료샤는 도스토옙스키가 말하고자 하는 인간의 이상적인 모습을 그리고있지 않나 한다. 카라마조프가의 사람들 중에 가장 선한 사람으로 그려지며, 조시마 장로와의 관계를 통한 알료사의 신앙심과 이반이 쓴 서사시 '대심문관'을 통해 종교와 신에 대한 이반의 이성적이고 비판적인 시각을 대조한다.



알료샤의 정신적 스승인 조시마 장로의 죽음은 알료샤에게 슬픔과 고통을 안겨주었다. 죽음이라는 그 자체보다도 의인의 죽음으로 치유의 기적을 바라던 사람들에게 조시마 장로의 '시체 썩는 냄새'가 고인에 대한 비난으로 이어지자 스승의 더럽혀진 명예가 가슴 아팠기 때문이었다. 친부 표도르의 죽음은 슬퍼해주는 이 없이 살인자가 아들이라는 것과 재판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일련의 일들이 모두 흥미위주의 가십이 되었다.

소년 일루샤의 죽음은 주변 사람들의 화해와 통합을 불러온다. 개에게 핀을 넣은 빵을 먹였다는 죄책감에 괴로워하던 소년은 콜랴의 도움으로 죄책감을 벗어난다.



조시마 장로가 그토록 알료샤에게 속세로 내려가 살 것을 당부했던 것은 인간의 믿음과 사랑을 사람들 안에서 실천하고 퍼트리라는 의미가 아니었을까?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한 알의 밀이 땅에 떨어져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느니라. -(요한복음 12장 24절)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서문중에서》



솔직히 고백하자면 내게 고전 읽기는 매번 도전이다. 특히 러시아 문학은 너무 어렵다. 한 번 읽어서는 도스토옙스키가 주려는 메세지를 온전히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시간차를 두고 재독을 해봐야 할 것 같다.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코너스톤으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