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도시 이야기 허밍버드 클래식 M 5
찰스 디킨스 지음, 김소영 옮김 / 허밍버드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두 도시 이야기 

찰스 디킨스 (지음) | 김소영 (옮김) | 허밍버드 (펴냄)​





고전은 고리타분하고 딱딱하고 무미건조하다는, 그래서 재미가 없다는 선입견을 '찰스 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로 또 한 번 깬다. 왜 이제서야 이 책을 알게 된 걸까? 그러나 이제라도 읽게 되었음에 안도와 감사함이 스민다.

초반부 인물들에 대한 설명이 너무 디테일하고 길어서 자칫 지루해질 수 있지만 한 줄 한 줄 모든 것이 복선이었다. 



두 도시. 영국과 런던.

신분과 계급의 차이로 목숨이 목숨으로 귀하게 여겨지지 않던 이들. 프랑스 대혁명이라는 큰 물살에 권력은 죄가 되고 핍박과 멸시의 과거는 권력이 되었다. 너무나 무서운, 피를 부르는 권력이.



귀족의 마차 바퀴에 깔려 죽은 평민 소년의 목숨은 동전 한 닢의 가치도 되지 않았고 하룻밤의 쾌락을 위해 유부녀를 강탈하고도 신분이 면죄부가 되는 사회에서 수많은 익명의 자크들은 시민이라는 이름으로 혁명을 일으켰다. 처음에는 정의였으나 시간이 갈수록 피의 복수는 광기가 되어갔다.



105호, 북쪽 탑으로 불리던, 넋이 나간 죄수는 딸의 헌신으로 마네트 박사로 돌아왔지만, 불안과 스트레스 앞에선 다시 구두 만드는 일에 집착하는 105호로 되돌아 간다. 결혼 후 신혼여행을 간 딸의 부재를 감당하기 어려웠던 마네트 박사는 열흘이나 105호로 지낸다. 그를 지켜보는 로리 씨의 안타까움과 슬픔이 고스란히 내게로 전해져 마네트 박사만큼이나 이 늙은 노신사 로리 씨에게 마음이 갔고 감사했다.

루시를 짝사랑하던 카턴 씨는 유부녀가 된 그녀의 행복을 지켜보는 것으로 만족하며 손님이자 친구로서 그 곁을 맴돌았다. 루시와 찰스의 사이를 질투하며 술에 취한 카턴 씨를 소심한 찌질남 쯤으로 여겼었는데 그가 보여준 결단과 희생은 숭고하다하지 않을 수 없다. 카턴 씨가 찰스를 구하기 위해 생각한 방법을 눈치 챘을 때 나는 터져나오는 안타까움의 소리를 그냥 삼킬 수가 없었다.



오래 전에 모시던 주인의 안전을 걱정하는 의리의 드파르주, 한 번의 동행으로 끝났어도 아무렇지 않았을 인연을 노년까지 이어가며 인간성의 아름다움을 보여준 자비스 로리, 누릴 수 있는 모든 것을 버리고 양심과 사랑의 선택을 한 찰스 다네이, 도덕과 양심의 소리에 따랐던 행동으로 너무 많은 것을 잃어야 했던 지성인 마네트 박사, 아버지와 남편을 위해 헌신의 삶을 산 루시, 뼈에 사무친 원한을 피의 복수로 갚은 드파르주 부인, 실질적인 일은 다 하고 영광은 늘 친구의 몫이었지만 묵묵히 최선을 다하며 자기 희생을 숭고하게 받아들인 시드니 카턴. 그리고 솔로몬, 미스 프로스, 제리 그 어느 누구도 비중이 작다고 할 수 없다. 



사람에게 가장 큰 상처도 사람이고 그 상처의 치유와 극복도 역시 사람이다.

한 줄 한 줄 모든 문장이 복선이고 명문장이라 옮겨 놓을 수도 없다. 감히 말해 드리고 싶다. '찰스 디킨스'의 <두 도시 이야기>를 꼭 읽어 보시라고~! 읽고 나면 반드시 후회하게 될거라고. 왜 진작 읽지 못했는가를!!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허밍버드 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