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 근대의 문을 연 최후의 중세인 클래식 클라우드 26
이길용 지음 / arte(아르테)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루터
이길용 (지음) | 아르테 (펴냄)​



'종교개혁과 마르틴 루터'는 하나의 고유명사처럼 외우던 학창시절 세계사 주요인물이다. 이 낯익은 이름을 만나는 이번 클래식클라우드를 통한 여행도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 '역시는 역시'였다.


'오직 성서주의'를 주장하던 루터의 종교관은 페스트로 인한 다수의 종교인들의 죽음과 쿠텐베르크의 금속활자 인쇄술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삶과 죽음'. 언제나 그 중심에  서야 했던 많은 사제들이 페스트로 희생되고 그에 따라 졸속으로 신부를 양산하게 되면서 사제 계급의 질적 하락과 교회의 부패가 만연했다. 성직록으로 인한 성직매매와 정적을 겨냥한 마녀사냥 등 중세 유럽의 분위기는 불안했다.
훗날 개혁 운동의 매개로 음악을 적극적으로 활용했던 루터의 음악적 감수성을 키워준 곳은 청년기를 보냈던 아이제나흐의 게오르크시립교회이다. 루터는 누구나 따라하기 쉬운 가락의 노래로 소수만이 누리던 교회내 회중찬송을 다시 불러내는 혁신을 일으켰다.

​그의 전성기는 비텐베르크 시절이지만 에르푸르트가 없었다면 불가능 했을것이다. 이곳에서 생애 처음으로 완전한 모습을 갖춘 성서를 만나게 되면서 '오직 성서주의'의 싹이 트게 되었다.
비텐베르크의 프리드리히 3세에게 루터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같은 존재였다. 루터의 강의를 듣기 위해 유럽 각지에서 몰려든 학생들로 비텐베르크는 활력을 얻고 면벌부로 앗아간 성물의 수입을 루터를 보호함으로써 지키게 된 것이다.

《116~117. 루터의 개혁은 '읽음'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루터에게 성서란 전혀 어렵지 않으며 신의 사랑을 선명하게 드러내는 책일 뿐이다.》

읽음의 혁명이라 할 수 있는 종교개혁은 성서를 읽고 깨우친 자들이 원동력이 되었다.
면벌부 판매를 위한 테첼의 선동을 듣게 된 루터가  처음 95개 논제를 내걸었을 때는 세상에 끼친 파급이 그리 크지 않았지만 그 이듬해 독일어로 번역되면서 교황과 바티칸에 불만이 있던 이들이 반감을 드러내기 시작했다.
생각해보라! 가톨릭교회가 루터를 얼마나 눈엣가시처럼 보았겠는가! 그러나 루터에게 동조하는 이가 너무 많았고 수도사이자 사제이며 신학 박사로서 강의하는 정식 교수라는 그의 신분이 그를 지켜주었다.


성서주의와 더불어 그는 만인사제주의를 선언한다. 교회 안에서는 차별없이 모든 신자가 같은 자격의 그리스도인일 따름이라는 이 사상은 사회시스템에 민주적 요소를 확산하는 주요 전환점이 되었다.
아우크스부르크 화의를 통해  개신교 포교의 자유를 보장받기에 이르지만 이것은 개인의 자유를 보장한 것은 아니었다. 해당 지역의 종교는 그 곳은 지배자가 결정하는 것이었다. 종교개혁이 순전히 종교와 신앙의 영역에서만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221. 쿠텐베르크의 획기적인 인쇄 기법은 새로운 문화 혁명을 일으키는 자양분이 되었다. 그의 발명에 힘입어 정확한 복제와 대량 인쇄가 가능해졌다. 이는 출간물의 가격을 대폭 낮추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아울러 쿠텐베르크의 인쇄술은 책 출간 기일을 혁신적으로 단축했다.
제 아무리  루터가 혁명적 사상을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재빨리 인쇄되어 전파되지 않았다면 그는 막강한 바티칸의 권력에 희생된 소소한 인물로 기록되었을 것이다.》

종교적인 입장을 제외하고 본다면 루터는 중세시대의 보수적인 모습을 완전히 벗지는 못한다. '폭도들에게 고함'이라는 글에서는 농민들과 완전히 다른 길에 서며 제후들의 무력 사용을 용인해 주었기 때문이다. 사회와 계급에 대한 이해는 개혁가가 아닌 중세인이었던 것이다. 종교개혁의 의미를  되새기려면 '루터' 개인에게 초점을 맞추어서는 곤란하지만 그의 인내와 열정이 없었다면 개혁은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아르테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