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을 수 있는 여자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이은선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먹을 수 있는 여자

 마거릿 애트우드 (지음) | 이은선 (옮김) | 은행나무 (펴냄)

마거릿 애트우드가 이십대에 쓴 장편소설이 50여년이 훌쩍 지난 지금 읽혀도 전혀 위화감이 없다.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과 여성의 사회적 위치는 '여성'이기에 변할 수 없는 것인지.

여성이 진출한 직업이 광범위해지고 성별의 구분없이 영역이 확장되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결혼과 임신으로 암묵적인 퇴사의 압박을 받는 것이 현실이다.

<먹을 수 있는 여자>에서의 '보그 부인'이 여자의 임신을 회사에 대한 배신 행위로 간주하고 눈치를 주는 것은 다른 한 편으로는 임신과 출산으로 생기는 공백과 그 공백의 채움을 남은 여성들이 메워야 하는 업무의 증가가 반복되어 온데서 기인했을 것이다. 여성이라는 이유에서 당하게 되는 부당한 차별도 문제지만 여성임을 내세워 부당한 혜택을 받는 것도 옳지는 않다.

여자를 연약한 존재로 보고 보호의 대상으로 보는 조는 아내의 가사일과 육아를 돕는 헌신적인 남편이지만 아이들을 키우는 여자는 코어를 침범 당해,안이 텅 비어 자기가 누군지도 알 수가 없다고 말한다. 세 아이의 엄마인 클래라가 외출 한번 하는것이 쉽지 않은 일이고 천연덕스럽게 아무데서나 기저귀를 갈면서도 미안해하지 않는 모습이 낯설지 않은 모습이다.

피터는 메리언에 대한 배려가 없다. 여자를 남자의 인생에 무임승차하는 존재쯤으로 여기며 오히려 메리언의 여성성을 착취하는 모습을 보인다.

91. "당신은 왜 요리를 할 줄 몰라?"

"아, 불쌍한 트리거. 얼마나 처참해 보였는지 몰라. 어쩌다 그런 식으로 코가 꿰이게 됐을까?"

렌을 경계하던 피터는 여성을 약탈자로 보는 렌의 여성관을 알고는 반가워하며 친밀감을 보이기까지 한다.

94. "치근대는 여자가 있으면 조심해야 해요. 그들의 목적은 오직 하나, 결혼이거든요. 치고 빠지기를 잘해야 해요. 잘 꼬드겨서 만나고 발목 잡히기 전에 빠져나오는 거죠."

이런 렌에게 오직 임신을 목적으로 에인슬리가 접근한다.

자신이 에인슬리를 유혹해 실수로 임신시켰다고 생각할 때는 책임을 회피하려 하던 렌은 그녀의 임신이 계획적임을 알고나자 결혼을 강요할까봐 분노한다.

에인슬리는 임산부 교실에서 제대로 된 아버지 상을 갖지 못하면 아들은 호모로 자랄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에 이번에는 태어날 아이의 아버지를 찾는다. 누군가를 돌봐야만 하는 남자, 피셔를 만나 결혼한다. 피셔는 돌보는 이가 덩컨에서 에인슬리로 대체되었고 비혼주의자이던 에인슬리는 결혼을 하게 된 것이다.

덩컨에게 메리언은 성적인 도구로 이용하거나 불안정한 상황일 때 도피처로 이용하는 대상일 뿐이었다.

메리언은 피터와 결혼하기로 한 이후 섭식 장애를 앓기 시작한다.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점점 줄어들고 비타민에 의지하며 생활한다. 결혼하게 되면 일을 타의로 그만두어야 하고 수동적인 여자의 삶을 살아야하는 데서 오는 정체성의 실종에 대한 두려움이 원인이 아니었을까 싶다. 자신의 대체품으로 케이크를 만들어 피터에게 권하지만 그는 냉정하게 떠났다. 메리언은 자신의 대체물인 케이크의 여자를 파괴한다. 결혼이 서로를 파괴하는 것이란 결론을 내린 메리언은 피터와 결별하고 새 일을 찾기로 결심한다.

이제 그녀는 먹을 수 있게 되었다. 케이크의 여자가 대신 파괴되었기 때문일까, 자신을 파괴하는 것에서 떠났기 때문일까?

"정상적인 거랑 평범한 거는 달라. 세상에 정상인 사람은 없어."

 

 

 

**위 도서를 소개하면서 출판사 은행나무로부터 무료로 도서를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